Home > TECH. & DIY > Toshiba CR-7000L 시계라디오 (2), 50hz와 60hz 등

Toshiba CR-7000L 시계라디오 (2), 50hz와 60hz 등

 글쓴이 : SOONDORI

단순 호기심 해소 차원이었을 뿐, 뭘 굳이 심각하게 탐하고 만지작거릴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역시나 빈티지는 늘 뭘 해달라고 졸라댄다.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고 어찌어찌 즉응적으로 조치하고 기록으로 남긴다.

* 관련 글 : Toshiba CR-7000L 시계라디오 (1), 영국제 전원 케이블 교체

■ 빨리가는 시간, 50hz 대 60hz

나름 확신했던 조치방법은 “글로벌 제품에 쓰인 범용 IC에서 그럴리가? 뭔가 있겠지” 였다. 역시나… Sanyo LM8361 LSI의 데이터시트를 찾아보니 #36 핀의 High, Low 여부에 따라 50hz와 60hz 클럭 수용 여부가 결정된다고 한다. 조치방법은 GND에 연결된 핀 하나 자르고 들어내면 그만.

datasheet-LM8361

10분 검증하고 PASS!. 한 달에 몇 초 정도는 오차가 생길 것이나… 충분하다.

■ 라디오 먹통

BGM 라디오기능이 핵심인데 갑자기 버튼, Knob 아무리 만지작 거려도 소리가 나질 않는다. 이것은 또 무슨? 문뜩 짚히는 것이 있어 인터넷 정보를 검색했다. 라디오뮤지엄 사이트에서 ‘CR-1000 시계라디오’의 부분 회로도를 다운받아 살펴보니…

(출처는 Radiomuseum.org. 이곳에서 비회원 & 무료로 다운받는 방법은 a. 제시정보 중 상단 오른쪽 스크롤바에서 적당한 대상 회로를 클릭 → b. 좌측 확대창 클릭 → c. 제시된 화면에서 이름과 이메일 주소 입력 → d. 해당 자료가 즉시 개인메일로 송부된다. 단, 일일 다운로드 건수가 정해져 있다)

역시나 알람 작동 그러니까 디지털적으로 라디오 전원을 통제하는 소출력 트랜지스터가 배치되어 있다. 전원공급 릴레이 역할을 하는 이 트랜지스터가 완전 불량, 반쯤 불량이라면 라디오 기능은 당연히 먹통일 것. Non Power에 All Stop!

왜 이렇게 되었을까? 전원통제 트랜지스터의 IC Max.가 50mA라 했다. AC-DC 변환과정에서 60hz와 50hz의 에너지밀도는 많이 다른데 Max. 50mA를 임계점으로 거세게 몰려든 60hz의 에너지가 일종의 포화상태를 초래했을 것으로 상상해보았다. 강한 전기적, 물리적 충격은 공히 내력이 감소된 빈티지 기기들의 적이다.

(휴즈홀더 옆 스티커에 50mA가 표기되어 있던데… 아무리 그래도 파워제어 트랜지스터를 50mA Max. 짜리로 선정한 것은 ‘설계의 나태함’이 아닐까?)

재빨리 클럭보드 분리하고 기존 2SC1915(IC max가 50mA에 불과하다)를 언제나 만만하게 생각하는 2SC1815로 교환하였다. (셀프-서비스차원에서 콘덴서 두 개 교환) 작업 결과는? 시원하게 잘 나온다.

■ 바보 알람

시간설정이 맞는데 알람이 작동되지 않는다.

이리저리 굴리며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회로에 물리적인 문제는 없으며 그저… LSI가 +9분 늦게 Alarm Output 단자를 High한다. 예를 들어 알람시간을 4시 30분으로 설정했다면 30분이 아니라 +9인 39분에 High. 그래서 알람 울리고 이때 Snooze를 누르면 39+9인 48분에 다시 알람이 울린다. +9, +9, +9…

말하자면 무조건 Snooze 버튼 한 번 눌리고 시작하는 것과 같다. 이것을 어찌? 패턴 간단하여 건드릴 곳 없고 망치로 때려 고칠 수도 없고… 당장에 알람이 그리 중요하지 않고 다음에 길 가다가 문뜩 뭔가 생각날 수도 있으니 마음 편하게 포기.


불과 20분 만에 끝낸 전원케이블 교체, 통전작업에서 제대로 사진을 찍지 못하였기에… 몇 장을 등록해 둔다. 훗날의 누군가를 위해.

(70년대 중후반에 각인된 Made in Korea는… 새한전자? 서통전자? 초기 금성사?)

(라디오 수신성능은 대단히 좋다. 좋게 말하면 꽤 막강하다?)

(이 PCB는 당연히 국내 제작품이다. 글로벌 강조를 위해 새겨진 KOREA라는 단어! 그리고 “아차~차!” 감광지에 급히 손으로 가필한 듯 좌하단에 ‘CR-7000L’이, 당시 제도 때문일 듯한데 톱니바퀴 없다며 No Jewel이 표기되어 있다. 재미있다)

* 관련 글 : 전파 시계 그리고 시각 동기화


[ 유사한 산요 Clock LSI를 쓴 제품들에 공히 적용될 수 있는 조작방법 정리 ]

1. 버튼 정의
○ Alarm Set 버튼: Set이면 지정된 시간에 Radio 또는 Buzzer가 울린다. 두 반응은 별도 토글 스위치로 선택해 놓는다.
○ Radio On 버튼 : On이면 라디오 무조건 동작. Off 라면 다른 변수에 따라 동작한다.
○ Sleep 버튼 : 누르면 라디오가 꺼지는 시간, 정확하게는 이후 경과시간이 분 단위로 표시된다. 59분 후 → 58분 후 → 57… 1분 후. 적당한 지점에서 누름정지하면 된다.
○ Snooze : 알람이 울릴 때 누르면 잠시 꺼졌다가 알람이 작동된다. 전적으로 피곤하거나 게으른 자를 위한 배려. 알람을 확실히 Off를 시키려면 Alarm Set 버튼을 눌러 해제하면 된다.

2. 동작 예시
라디오 On 버튼을 누르거나 Sleep 버튼을 누르는 두 가지 경우 모두  라디오가 켜진다. 산요가 권고하는 표준회로가 그렇게 되어 있다. 전자는 통상의 라디오 On/Off 기능, 후자는 취침시 몇 분, 몇 십 분 후 자동적으로 꺼지도록 설정하는 것. Sleep 버튼 툭! 한 번만 누르면 59분 후 라디오가 Off된다.
Sleep 진행 중인데 취소하고 싶다면 Snooze 버튼을 누르면 된다. ‘시간경과’라는 요소를 배제한다면 Sleep & Snooze의 조합은 Radio On & Off와 같다.
○ 알람시간을 설정하려면 기기 밑에 또는 다른 곳에 있을 Fast, Slow 버튼들을 적당히 조합해서 누르면 된다. 참고로 Sanyo LSI에 정밀한 시간, 분 설정 기능은 없다. 그러므로 어쩌다가 기상시간 5시 30분을 넘겼다면 24시간을 더 돌려야 한다.

이상 Try & Error로 파악한 내용.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