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단순 호기심 해소 차원이었을 뿐, 뭘 굳이 심각하게 탐하고 만지작거릴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역시나 빈티지는 늘 뭘 해달라고 졸라댄다.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고 어찌어찌 즉응적으로 조치하고 기록으로 남긴다.
* 관련 글 : Toshiba CR-7000L 시계라디오 (1), 영국제 전원 케이블 교체
■ 빨리가는 시간, 50hz 대 60hz
나름 확신했던 조치방법은 “글로벌 제품에 쓰인 범용 IC에서 그럴리가? 뭔가 있겠지” 였다. 역시나… Sanyo LM8361 LSI의 데이터시트를 찾아보니 #36 핀의 High, Low 여부에 따라 50hz와 60hz 클럭 수용 여부가 결정된다고 한다. 조치방법은 GND에 연결된 핀 하나 자르고 들어내면 그만.
10분 검증하고 PASS!. 한 달에 몇 초 정도는 오차가 생길 것이나… 충분하다.
■ 라디오 먹통
BGM 라디오기능이 핵심인데 갑자기 버튼, Knob 아무리 만지작 거려도 소리가 나질 않는다. 이것은 또 무슨? 문뜩 짚히는 것이 있어 인터넷 정보를 검색했다. 라디오뮤지엄 사이트에서 ‘CR-1000 시계라디오’의 부분 회로도를 다운받아 살펴보니…
(출처는 Radiomuseum.org. 이곳에서 비회원 & 무료로 다운받는 방법은 a. 제시정보 중 상단 오른쪽 스크롤바에서 적당한 대상 회로를 클릭 → b. 좌측 확대창 클릭 → c. 제시된 화면에서 이름과 이메일 주소 입력 → d. 해당 자료가 즉시 개인메일로 송부된다. 단, 일일 다운로드 건수가 정해져 있다)
역시나 알람 작동 그러니까 디지털적으로 라디오 전원을 통제하는 소출력 트랜지스터가 배치되어 있다. 전원공급 릴레이 역할을 하는 이 트랜지스터가 완전 불량, 반쯤 불량이라면 라디오 기능은 당연히 먹통일 것. Non Power에 All Stop!
왜 이렇게 되었을까? 전원통제 트랜지스터의 IC Max.가 50mA라 했다. AC-DC 변환과정에서 60hz와 50hz의 에너지밀도는 많이 다른데 Max. 50mA를 임계점으로 거세게 몰려든 60hz의 에너지가 일종의 포화상태를 초래했을 것으로 상상해보았다. 강한 전기적, 물리적 충격은 공히 내력이 감소된 빈티지 기기들의 적이다.
(휴즈홀더 옆 스티커에 50mA가 표기되어 있던데… 아무리 그래도 파워제어 트랜지스터를 50mA Max. 짜리로 선정한 것은 ‘설계의 나태함’이 아닐까?)
재빨리 클럭보드 분리하고 기존 2SC1915(IC max가 50mA에 불과하다)를 언제나 만만하게 생각하는 2SC1815로 교환하였다. (셀프-서비스차원에서 콘덴서 두 개 교환) 작업 결과는? 시원하게 잘 나온다.
■ 바보 알람
시간설정이 맞는데 알람이 작동되지 않는다.
이리저리 굴리며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회로에 물리적인 문제는 없으며 그저… LSI가 +9분 늦게 Alarm Output 단자를 High한다. 예를 들어 알람시간을 4시 30분으로 설정했다면 30분이 아니라 +9인 39분에 High. 그래서 알람 울리고 이때 Snooze를 누르면 39+9인 48분에 다시 알람이 울린다. +9, +9, +9…
말하자면 무조건 Snooze 버튼 한 번 눌리고 시작하는 것과 같다. 이것을 어찌? 패턴 간단하여 건드릴 곳 없고 망치로 때려 고칠 수도 없고… 당장에 알람이 그리 중요하지 않고 다음에 길 가다가 문뜩 뭔가 생각날 수도 있으니 마음 편하게 포기.
불과 20분 만에 끝낸 전원케이블 교체, 통전작업에서 제대로 사진을 찍지 못하였기에… 몇 장을 등록해 둔다. 훗날의 누군가를 위해.
(70년대 중후반에 각인된 Made in Korea는… 새한전자? 서통전자? 초기 금성사?)
(라디오 수신성능은 대단히 좋다. 좋게 말하면 꽤 막강하다?)
(이 PCB는 당연히 국내 제작품이다. 글로벌 강조를 위해 새겨진 KOREA라는 단어! 그리고 “아차~차!” 감광지에 급히 손으로 가필한 듯 좌하단에 ‘CR-7000L’이, 당시 제도 때문일 듯한데 톱니바퀴 없다며 No Jewel이 표기되어 있다. 재미있다)
* 관련 글 : 전파 시계 그리고 시각 동기화
[ 유사한 산요 Clock LSI를 쓴 제품들에 공히 적용될 수 있는 조작방법 정리 ]
1. 버튼 정의
○ Alarm Set 버튼: Set이면 지정된 시간에 Radio 또는 Buzzer가 울린다. 두 반응은 별도 토글 스위치로 선택해 놓는다.
○ Radio On 버튼 : On이면 라디오 무조건 동작. Off 라면 다른 변수에 따라 동작한다.
○ Sleep 버튼 : 누르면 라디오가 꺼지는 시간, 정확하게는 이후 경과시간이 분 단위로 표시된다. 59분 후 → 58분 후 → 57… 1분 후. 적당한 지점에서 누름정지하면 된다.
○ Snooze : 알람이 울릴 때 누르면 잠시 꺼졌다가 알람이 작동된다. 전적으로 피곤하거나 게으른 자를 위한 배려. 알람을 확실히 Off를 시키려면 Alarm Set 버튼을 눌러 해제하면 된다.
2. 동작 예시
○ 라디오 On 버튼을 누르거나 Sleep 버튼을 누르는 두 가지 경우 모두 라디오가 켜진다. 산요가 권고하는 표준회로가 그렇게 되어 있다. 전자는 통상의 라디오 On/Off 기능, 후자는 취침시 몇 분, 몇 십 분 후 자동적으로 꺼지도록 설정하는 것. Sleep 버튼 툭! 한 번만 누르면 59분 후 라디오가 Off된다.
○ Sleep 진행 중인데 취소하고 싶다면 Snooze 버튼을 누르면 된다. ‘시간경과’라는 요소를 배제한다면 Sleep & Snooze의 조합은 Radio On & Off와 같다.
○ 알람시간을 설정하려면 기기 밑에 또는 다른 곳에 있을 Fast, Slow 버튼들을 적당히 조합해서 누르면 된다. 참고로 Sanyo LSI에 정밀한 시간, 분 설정 기능은 없다. 그러므로 어쩌다가 기상시간 5시 30분을 넘겼다면 24시간을 더 돌려야 한다.
이상 Try & Error로 파악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