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우연히 접한 미국 제너럴 라디오社(*)의 제품 팸플릿. 그 안에는 1915년부터 문서 발행년도인 1948년까지 그들이 생산했던 모든 계측기들과 계측방법들이 무려 200여 페이지에 걸처 계측 항목별로 잘 정리되어 있다.
* 1915년 Melville Eastham이 설립한 R, L, C 표준기와 계측기 등을 전문 제조하였던 회사이다. 1975년 GenRad로 사명을 바꾸고 2001년까지 존속하였다고 한다.
* 다운로드 URL : http://www.ietlabs.com/pdf/GR_Catalog/GenRad_CatL-1948.pdf
과거를 돌아보는데 있어서 매우 가치로운 자료, 아나로그 기초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자료라 판단하고 그 중 일부를 참조 콘텐츠로 정리한다.
* 관련 글 : General Radio Company의 계측기들 (2)
■ Impedance Bridge
표제부 사진의 기기. Unknown에 대하여, Wheatstone Bridge변형 T -Networks의 왼쪽(C1, C3, L, G_l) 임피던스가 정확히 오른쪽(Unknown, C_B, C2, R)과 같아졌을 때 a~c는 Null 즉, 평형상태가 된다. C_G는 일종의 공용 동작변수. 측정범위는 0.5~10메가 오움@460Khz~40Mhz, 측정오차 0.2%이다.
조작방법은… H-F 단자에 일정 주파수의 테스트 시그널을 주입한다. 최초 Unknown없이 영점(Null)을 확인하고 Unknown을 연결한 다음 새로운 영점을 만드는 순간의 C_G, C_B 값을 읽어서 Unknown의 임피던스를 유추해낸다. 판매가격 460 달러. 70~80년 전 우리나라 소득수준, 물가, 전쟁 후 여건 등을 생각하면 언감생심이었을 장비.
평형 브리지 즉, Known을 기준으로 평형이 되었을 때의 Unknown을 추론하는 방법론은 원리가 간단하고 실용적이어서 자작을 하거나 간단 KIT가 판매될 정도.
다음은 동일 원리가 적용된 Heathkit社의 안테나 임피던스 측정기. 이 장비 H-F 단자의 주파수 주입을 대체하는 것은 외부 안테나로부터 유입되는 전파 에너지. 그러므로 전원이 없어도 동작한다.
■ Capacitance Bridge
유사 논리로 커패시터 용량을 측정. 판매가격 450달러.
■ Inductance Bridge
유사 논리로 코일의 속성 값을 측정. 판매가격은 150달러. 참고로 1950년 이전에 R, L, C 조합 응용 이외의 방법은 없었다. 즉, 제너럴 라디오가 홀로, 심하게 브릿지 회로를 애용했던 것은 아니다.
■ Radio Frequency Bridge
유사논리로 400~60Mhz 범위, 임의의 RF 주파수 값을 읽어내는 장치. 판매가격은 450달러.
■ Standard Signal Generator
AM/FM 튜너 개발 또는 조정에 사용되는 전자식 SSG(Stereo Signal Generator)의 원조격 장비. 캐리어-주파수는 16Khz~50Mhz ±1%, 오디오 신호는 50~15Khz, 출력 전압은 0.1~2V. 당연히 FM 신호 생성기능은 없다. 금성사 501 라디오 개발시에도 이런 장비가 사용되었을 것. 1948년 당시 판매가격은 무려 1350달러이다.
* 관련 글 : 금성사 A-501 라디오, 역할의 대물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