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포켓 AM 라디오에 집중하고 있는 즈음인지라 종종 AM의 조상격, 이런 저런 광석 라디오들이 눈에 들어오더니…
“나에게 광석 라디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로부터의 통신을 인간 오감에 전달하는 일종의 번역기입니다. 광석 라디오를 구성하는 나무, 금속, 광물 등 물질을 가지고 불가능했을 소통을 시도하는 것이죠”
라고 말하는 일본인 코바야시 켄지氏(1957년생)의 글들을 만나게 되었다.
원리가 워낙 간단한 광석 라디오는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검파소자로 반도체가 아닌 다양한 질감과 색상의 원석 광물들을 이용한다면? 그것은 독특하고 창의적인 발상에서 출발한 일종의 예술행위이다. 예술? 사실 그는 “광물에서 물감을 만들다”를 말할 수 있는, 원석 광물들 또는 곱게 갈아낸 광물 가루로 작품들을 만드는 예술가.
(페인트처럼 다양한 색상을 내는 광물 가루들)
(코바야시 켄지 개인전 [IYNKUIDU TFTWONS] 2017년 9월, 도쿄)
그 외 직접 만든 렌즈로 찍은 사진들, 어린 시절의 미니어처 비행기 제작 등 다양한 취미활동들을 글로 풀어 쓰는 책의 저자이자 블로거이며 한켠에서 완전한 복고형 라디오 키트를 설계하고 판매하는 제작자이기도 하다.
본론으로 다시 돌아가면… 그의 개인 사이트에는 광석 라디오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 제작 사례들이 잔뜩 들어 있다.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여러가지 사진들과 함께. 그곳에서는… ‘광석’이라는 키워드가 예술활동과 라디오를 단단히 연결하고 있음이다.
그리고 그의 활동을 재정의 하자면… “코바야시 켄지, 광물에서 소리를 만들다”
* URL : http://ipsylon.jp
(인터넷 판매되는 고바야시 켄지 스타일 완전 레트로 광석 라디오 키트들. URL : http://www.aoiginga.com/crystalset-ki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