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1970년대 초중반 소개된 필립스의 파워드 스피커. Powered? 요즘 세상에는 여기저기 널려 있는 부류의 제품이지만 오래 전에는 그리 흔치 않았다.
동작원리는? a) 스피커 마그네트 후면에 또는 우퍼 콘 중앙에 피에조(Piezo) 진동센서를 배치한다. b) 그것을 되먹임 신호로 간주하고 비교기를 포함하는 내장형 앰프회로에 전달한다. c) 앰프가 적절히 출력(전압과 위상)을 조절한다. 센서 분해능과 회로 반응도, 스피커의 동작, 솔루션의 유효성 등 고려하면 주로 낮은 주파수 대역에 국한되었을 것.
(표제부 사진 포함 이상 자료들의 출처 : https://www.mfbfreaks.nl/html/algemeen/algemeen.htm)
(출처 및 기타 정보 : http://www.extra.research.philips.com)
요즘은 주변에 MEMS 가속도계들이 널려 있어서 쉽게 구상하고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이지만 무려 40여 년 전의 아이디어라니…
[ 관련 글 ]
완벽한 Closed Loop를 꿈꾸다! AIWA AFBS 시스템
Kenwood L-08 파워앰프, 초고성능 그리고 시그마드라이브
필립스가 발상과 기술에 있어서 꽤 앞선 행보를 했고 확실히 과거의 ‘독일 필립스’, ‘굴지의 산업용 솔루션을 제공했던 기업으로서의 필립스’는 미국, 일본 오디오 기업들에 비해 뭔가 크게 다른 면들이 있었다는 판단.
* 관련 URL : https://www.mfbfreaks.com
(출처 : https://www.hifi-wiki.de/index.php/Philips_RH_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