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TEAC AG-6000 리시버, 조정하고 소리 들어보기 (1)

TEAC AG-6000 리시버, 조정하고 소리 들어보기 (1)

글쓴이 : SOONDORI

튜너부 FM/AM 조정, 앰프부 재조정 작업 등을 진행하였다.

서비스매뉴얼의 다이얼 SPAN/Tracking 조정, IF 조정 등 절차정의는 여느 튜너들의 것과 같다. 특이점으로는 MPX부 Trap Filter 조정이 필요하다는 정도가 있고. 트랩필터 조정은 SSG에 외부 발진기를 연결하고 61Khz, 71Khz 주입 조건에서 측정치 최소가 되도록 필터코어를 돌리면 된다. 최소라 함은 단어 Trap의 뜻 그대로.

* 관련 글 : TEAC AG-6000 리시버, 다시 꺼내다

■ FM 프론트엔드 조정

다음은 서비스매뉴얼에서 제시하는 프론트엔드 튠업절차. 그나저나 프론트엔드 L101~103, L105, 트리머 콘덴서 TC101~103, TC104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축약된 서비스매뉴얼에는 정보가 빠져 있다. 금속 면에 무슨? 당연히 프론트엔드에 레이블들 적혀 있지 않다.

(AG-7000, AG-6000 초기 및 후기 모델 보드들 정보가 혼재되어 있어서 이하 테이블들은 이것 저것 짜집기한 것들이다)

회로도를 다시 꺼내보면 L105는 회로도의 L5(OSC), TC104는 회로도의 TC4이다. 그리고… 이 기기에서는 에어버리콘의 트리머들 즉, TC로 표현되는 조정 포인트들은 생략되어 있는 게 맞다. 개변조 흔적 일체 없는데 커패시터 트리머가 없다? 희한하지만… 아예 공장 출고시부터 그런 것 없는 바리콘이 사용되었다.

명시된 Check Point는…  In-단자 전위가 너무 낮고 잡음도 포함되어 있으니 2단 세라믹필터 부근의 포인트들 또는 한 발만 더 나아간 Q201 Collector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증폭되거나 필터링된 후의, 깨끗한 파형으로 작업하면 편하다.

(프론트엔드 출력신호의 관측을 위한 포인트 선정)

(Q201의 Collector 활용)

(기판을 뒤집었을 때의 부품배치)

(내용추가 : 프론트엔드 종단 관측 포인트에 관한 예시로서… Q201 다음에 배치된 첫 번째 세라믹 필터의 Out핀 즉, R205에서 관측된 파형)

먼저, 얼렁뚱땅 초기상태를 확인해보고…

코일들 살살 돌려가며 100% Deviation/70dBu조건에서 87.5Mhz, 97.9Mhz,  108Mhz 3점 SPAN 설정, 20dBu에서 Mute 시작점 설정하고 종료.

■ FM IF회로 조정

보는 각도에 특히 유의하고 1) 테스트 주파수에 다이얼을 맞춘 후 2) SSG OFF 상태에서 튜닝미터의 중심점을 조정(=비율검파의 동작점 결정에 상당)하고 3) 다시 SSG ON 상태에서 검파코일을 돌리되 4) 테스트 주파수에 일치되었을 때 튜닝미터 바늘이 중심점에 오도록 만든다. 한편, 튜닝미터에 멀티미터를 물리고 더 정확한 영점을 찾는 방법도 있겠지만 아날로그는 언제나 바라보는 각도, 다이얼 조작 위치 등에 있어서 시각적 오차가 많아서 사실상 큰 의미가 없다.

이상은… 표기 절차는 다르지만 디지털 튜너의 DC Balance 조정과 그 원리가 같다. 현 상태에서조차 수신감도가 실로 가공할 만한 수준이고 아날로그의 특성상 선예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결국 98.1Mhz 방송이 잡히지 않는 97Mhz를 기준으로 처리.

(서비스매뉴얼에는 윗면, 밑면 두 곳에서 조정해야 한다고 하지만… 정작 새시에 밑면 조정용 구멍이 없다. 참 희안한 리시버!)

아무려나… 집중해서, 조심스럽게 조정봉 돌려야 하는 빈티지 튜너의 조정은 낚시나 다름없을, 아주 진한 손맛이 있다는 생각이다.

* 관련 글 : TEAC AG-6000 리시버, 조정하고 소리 들어보기 (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