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1981년 소개 시점, 한 세트 140만 엔이었던, 테크닉스가 평면형 스피커 유닛 제작에 관한 최대한의 기술력을 보여주려고 했던 초 고가, 초 호화판 스피커. 지정 전담자들이 완전 수작업으로 제작했다고 한다.
4-Ways Bass Reflex, 6오움, 94dB, 25~38Khz, 150W, 1.125″/3.125″/9″/15″(모두 허니컴 유닛), Cross-Over 280/900/4Khz, Thermal 퓨즈, 630 × 1050 × 439mm, 93Kg,
(출처 : https://auctions.c.yimg.jp/images.auctions.yahoo.co.jp/image/dr000/auc0501/users/8/0/7/4/v_u6n-img1200x900-1546589228jmi7io21145.jpg)
가정용 장미목 마감, 스튜디오용 도색마감 두 가지 버전이 있고 1985년까지 다운 그레이드 모델들(SB-M2, SB-M3, SB-M4, SB-M5)이 생산되었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ebay.ie)
(출처 : http://www.niji.or.jp/home/k-nisi/sb-m1-unit.jpg)
(출처 : https://www.technics.com/global/chronicle/sb-m1/)
허니컴(Honey Comb)은 매우 단단한 경량형 구조물을 만드는 최적 솔루션으로서 자동차, 항공기와 선박, 산업설비, 천문대의 거대 망원경 제작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출처 : https://www.nasa.gov/sites/default/files/thumbnails/image/mirrorinspection.jpg)
그러므로 여기서, 허니컴 구조 채택의 최종 목적인 평면형 유닛의 고유속성 파악이 더 중요하다.
개념적 속성은… a) 평면구조를 취함으로써 일반 Cone형 유닛들의 중심부~외곽부 사이 경사공간(*)에서 생기는 위상변화와 교란를 없앨 수 있다, b) 위상변화를 잘 통제할 수 있다면 음의 왜곡도는 그 만큼 작아진다, 3) 콘형 스피커보다 공기의 강제 유동량이 훨씬 더 크다 즉, 더 같은 음압을 기준으로 더 민감하고 효율적이다, 4) 복수 유닛들의 구동 면을 일치시키기 용이하고 그런 만큼 음파들의 도달지연에서 생기는 불협화음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 중심부 기준, 콘지 한쪽의 진동이 반대편 경사면에 도달했다가 앞쪽으로 나오면서 생기는 위상변화(=특정 음파의 시간지연)를 억제하는 Phase Plug의 예.
좋다는데 왜 득세하지 못했던 것인지?
핵심은 돈. 고급 제조설비와 기술이 필요하고 대개는 콘 스피커로 충분하며 기술적으로 탁월하든 말든 시장은 언제나 싸게, 대량생산되는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조건 불충족으로 버려지는 우수 기술들이 많다.
[ 관련 글 ]
한때는 가장 큰? Technics AFP-1000 평면 스피커
SONY 평면 사각 스피커, APM
BES Geostatic Speaker
오디오와 허니컴
(내용 추가, 2021.03.26)
(출처 : https://picclick.de/Technics-Honeycomb-Disc-Speakers-Original-Magazine-133579387680.html#&gid=1&pi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