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잠시 짬을 내서 커버 제거된 상태로 가만히 기다리고 있었던 예의 ‘Mini × Mini’ 기기를 작업대로 가져왔다.
* 관련 글 : 태광 에로이카 Mainz MX-100A 미니 미니 컴포넌트 시스템 (1), 관찰하기
첫 작업 대상은 Stand-By 전원부.
365일 통전되는 회로이므로 눈에 띄는 커패시터들은 묻지 마 교환해두는 것이 좋다. 표기 45uF가 30.6uF이니 불량 → 교체, 표기 2200uF가 애매한 1961uF → 교체.
큰 릴레이는 AC ON/OFF용. 스피커 단자 쪽 작은 릴레이는 기기 전면 서라운드 버튼 눌렀을 때 Mono Bridge 후방 스피커 라인을 절체하는 용도. 단순 ON/OFF 동작만 한다.
어쨌든 음 품질에 관련된 부품인지라 접점저항 확인 차 분리하였고…
DC 12V로 강제 구동하며 확인해보니 1) Off 상태 접점은 0.5~1.5오움 오락가락, 2) On 상태 접점도 수백 오움 범위 내에서 오락가락한다.
완전 밀폐형이라 청소할 수 없다. 교체가 정답인데… 요즘 서울 나들이가 힘들고 해서 다소 무식한 편법을 써보기로 했다.
○ 실톱으로 조심스럽게 하우징을 자르고 접근 어려운 틈새에 WD-40 약간을 분사. 몇십 초 기다린 후 릴레이 ON/OFF 반복. 그리하여 ON 상태의 저항 값은 0.5오움 수준이 되었다.
○ 투명한 ‘Henkel Pattex’ 강력본드(*)로 밀봉, 재검사 후 장착. 최종 저항값은 오락가락 없는 상태의 0.47오움이다. Good!
* 투명 젤리 성상의 본드로 조용히 마르고 마르면 꽤 단단하다. 참고로 다이소표 중국제 순간접착제는 매우 안 좋을 듯하다. 정말 정신없는 흰색 휘발성분이 내부 접점 면을 크게 오염시킬 것.
단자류 청소해주고 데크 쪽으로 넘어가려는데…
데크 버튼들 무반응. 입력을 데크로 설정해야 하는가? 그러나 셀렉터 버튼은 없고… 리모컨을 가져와 눌러보니 이런! MX-100A에는 IR 수광부가 없다. 제 짝 기기가 붙어야 동작하는 구조.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태광 에로이카 Mainz MX-100A와 MX-100T, 관찰과 점검 (1)
여기도 365일 통전이 문제군요…
타이머도 없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