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1970년에 소개된 오리지널 SP-10은 테크닉스 최초의 DD 턴테이블. 2017년의 SP-10R은 일종의 재 해석 버전.
(오리지널 SP-10. 일종의 솔루션 패키지이므로 당장은 톤암 등 부속물 없음. 출처 : https://www.technics.com/global/chronicle/sp-10/)
우뚝 선 SL-1200 시리즈 때문에라도 늘 턴테이블 세상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던 테크닉스가 레트로 열풍 속 LP 반전 트랜드를 감지하고 발 빠르게 행보한 결과물 내지 명가의 자존심 유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결과물로 이해된다. 특징은…
○ 전원 및 제어회로 분리 즉, 케이블로 제어신호를 본체 구동부의 모터에 직접 전달하는 구조.
○ 플래터는 알루미늄 베이스에, 고무 완충재를 중간에 두고 무거운 황동 판을 배치한 이중 구조를 취하고 있다. 무게는 근 8Kg.
○ 테크닉스 홍보 사이트에 “2016년 SL-1200G 턴테이블용으로 개발된 Core-less Direct Driver Motor를 개량한 Double Coil Twin Rotor-type Core-less Direct Drive Motor 모터가 사용되었다”가 적혀 있는데… 말 장난하는 듯, 문구가 너무 길다.
(삼각형 형상의 코일들 9개를 2열로 배치. 그러므로 총 18개. 코일들의 반발 각도(=60도)를 기준으로 360 ÷ 6 = 6개 그리고 2열이므로 12극)
Core-less는 그냥 철심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이고… “두 열로 조밀하게 배치된 코일들의 연속적 반발과 홀 센서 등 이용한 피드백 제어를 통해 낮은 RPM에서도 강력한 토크와 정숙한 운동이 가능하게 만든 전용 모터를 썼다” 정도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겠다. 그런데 사실, 산업용 모터 시장에 Core-less 제품들 수두룩하다.
아무려나 그들의 진지한 노력에 의해 Wow & Flutter 즉, 회전 정밀도 0.015%/WRMS으로 보급형의 1/10~1/20 정도이고 분리형 빈티지 고급기인 Kenwood L-07D에 비해서는 1/2수준이다. 속도편차는 곧 재생 주파수의 순간적인 등락과 다름 없으니 극도로 원음재생에 유리하다는 뜻이다.
[ 관련 글 ]
Kenwood L-07D, 분리형 턴테이블
해태전자 HT-910G 그리고 Technics SL-1200 시리즈
아래는 솔루션 패키지 SP-10R을 베이스 안에 넣고 톤암까지 부착한, 완벽한 제품으로서의 SP-1000R. 그 외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