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앞서 혼자 정의했던 ‘Sanyo 패키지 솔루션의 사용’을 기억해내고 LA9200N을 키워드로 검색, 아무렇게나 걸린 미니급 산요의 회로를 살펴보았다.
* 관련 글 : 태광 에로이카 Mainz MX-100A와 MX-100T, 관찰과 점검 (4)
■ 기준 그리고 현실
LA9200N 주변의 조정 포인트는 Focus Offset, Focus Gain, Tracking Gain, Tracking Offset 그리고 Tracking Error Balance 총 7개.
현물 보드에서는…
○ LSI 주변 VR들은 VR 801=Focus Gain, VR804=Tracking Offset, Tracking Gain으로 추정되지만 단서는 없는 VR803 그리고 VR801일 것으로 짐작되는 E/F Balance 총 4개.
○ TP 단자는 TP1=OSC, TP2=LA9200N 출력 라인인 THLD핀의 파형 관측용, TP3=Focus? 총 3개.
○ 보드 끝 부분에 T.OFF-GND-T.E-FNFB-GND-ENFB 표기된 조립라인 검사용 핀들이 배치되어 있다. 여기서 Tracking 상태 관측은 T.OFF, T.E 핀들을 이용하게 될 것이고… FNFB, ENFB는 모름.
■ 트래킹과 포커싱
아래는 실측한 몇 가지 파형들이다. 전체적으로 파형들은 두 오실로스코프 DC 레인지의 Zero점 약간 아래에서 목격된다. 아무래도 Offet 있음.
○ T.OFF~GND, 트레킹 오프셋 파형. (아날로그는 재미삼아 기록해 둠)
○ T.E.~GND 트레킹 에러 파형.
위 상태에서 1) Tracking Offset과 Tracking Balance, 2) Focus Gain VR 세 개를 적절히 조정하였다. 조정의도는 1) T.E. 단자 파형들이 가급적 수직의 중앙에 오도록, 2)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서 Focus Gain을 조금 키워보자는 상상으로. 방법은… Prev/Next 누르고 관측하며 여러 차례 VR 돌림.
그리하여… 약간 불안하지만 CDR에 담긴 ‘마의 2번 곡’ 재생을 완료. 정품 음반은 빠른 Prev/Next/Play에서 정상. 그런데…
CDR 순차 재생에서는 다음 곡으로 잘 넘어가지만 앞/뒤 Random/Skip Play 반응이 한결같지 않은 것을 보면 역시 완벽한 위치 잡기에 약간의 버거움이 있는 모양이다. 물론 선형이동 포함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서비스 매뉴얼, 테스트 CD 부재하므로 더 이상의 진행은 무리이다. 그저 CD 제어계의 구성과 동작을 확인해보았다는 정도의 의미를 부여하고 Tape Deck로 시선 돌리기로 함.
■ 백업 커패시터
커버를 덮기 전, 내장 시계 백업용으로 추정되는 커패시터를 점검하였다. 2200uF이 1855uF. 썩 좋은 상태 아니므로 교체. 전/후 반응을 보니 확실히 문제가… 이제는 Power Off에서 시간이 정상 표시된다.
* 관련 글 : 태광 에로이카 Mainz MX-100A와 MX-100T, 관찰과 점검 (6)
[ 누군가를 위한 참고용 : 짜투리 자료들 ]
○ 아래는 조금 더 보기 편한 Yamaha CDX-1030의 블록도.
여기서, Focus는 Lens를 위/아래로 움직여가며 CD 정보를 정확하게 읽어내기 위한 제어변수이고 Tracking은 수평면 기준 다양한 움직임을 제어하는 변수이다.
(LSI는 3가지 움직임을 동시 제어.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D_Player_focusing_lens_assembly.jpg)
3차원 공간 내에서 렌즈 또는 픽업이 어떤 위치에 있어야 하는가의 기준점 즉, ‘0점 조정’ 개념이 도입되므로 늘… CD 픽업에는 Offset 내지 Balance라는 단어들이 뒤따른다.
○ 아래 회로는 LSI를 쓰지 않는 순 아날로그 제어계로 Yamaha CDX-1000의 것. 흔히 CDP를 디지털 장치라고 생각하지만 픽업 내 자기코일 등 구동부는 명백히 아날로그 제어계의 세상에 속한다.
이래저래 손이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네. 부속 기능들이 많으니까요.
그런데…. 저는 재미있습니다. 최근에 시간투자를 제대로 못해서 그렇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