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내셔널 파나소닉이 만든 Automatic Distortion Meter는 L/R 채널 동시 측정 즉, 스테레오 모드 자동 왜율 측정이라는 강점과 취급 주파수가 400hz, 1Khz 두 가지로 제한된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 기본 정보
아무래도 일본 내수용 모델이었던 모양인지 특별한 정보가 없다. 최소 눈금은 0.1% 레인지의 마지막 한 칸인 0.02%. 일반 튜너, 일반 앰프의 검사용으로는 충분하다. 참고로 Level은 RMS 단위.
■ 내부 구성
“역시 계측기는 계측기!” 다른 계측기들도 매한가지이지만, 오디오 기기들의 제작 등급을 훌쩍 뛰어넘는 비주얼이다. 부품들, 기판 상태, 조립도 등 많이 좋아 보임. (하단 사진들 참조)
■ Wave Spectra와 비교
같은 조건에서 양자 엇비슷한 수치가 나오면 그만인데… 실전에서 테스트해보기로 했다.
* 관련 글 : 인켈 TK-600 아날로그 튜너 (3), 신호 물길 만들기
[관련 글]
앰프와 음의 품질을 정의하는 몇 가지 단서들 (1), Total Harmonic Distortion
Leader LDM-170, 균형 잡힌 빈티지 왜율계
HP 334A, 고전적인 Distortion Analyzer
Potomac AA-51, 오디오 애널라이저 (1)
(출처 : https://www.techeyesonline.com/catalog/detail/CATCD-021920/)
(▲ “도시바에서 사용했다” 화장실 청소하며 썼는지 연구실에서 썼는지 아무도 모르니까 전혀 의미없지만… 출처 : 인터넷)
(▲ 하위 등급 1채널 VP-7704A.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m_eqp&document_srl=37518868)
○ 상면 사진들
○ 하면 사진들
(▲ 내용 추가 : 판매자와 사전 합의했던 ‘복불복, 묻지마 거래 사례’. 외관 깨끗하고 기능도 멀쩡한 기기였는데 스위치 접촉불량 문제가 있었다. 이후 적당히 조치함)
안녕하세요?
외율계라면..디스토션 미터 말씀하시는 건지요?..궁금한게..이걸로 앰프 출력(W) 측정도 가능한지요?
안녕하세요?
왜율계를 흔히 디스토션 메터/디스토션 애널라이저라고.. 맞습니다. 찌그러짐을 측정하는 소신호 취급 장비입니다. 튜너나 CDP 출력을 검사하는 정도…
dB 단위의 전압 레벨을 측정하는 기능을 포함하는데요. 네… W를 전문적으로 측정하는 도구는 아닙니다.
수 W~수 십, 수 백W 앰프 출력을 측정하시려면 대 전류, 고 전압을 취급할 수 있고 L 성분과 C 성분이 극도로 작은, 순수한 일반저항이되 8오움인 부하저항을 터미널에 붙이고 특정 주파수 신호를 입력한 후… 전압을 측정하고 그것을 RMS라는 개념으로 환산하면 될 듯합니다. 이 일련의 과정이 번거로우니까 개발실 등에서 전문가분들이 쓰시는 전용 장비도 있겠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