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고맙습니다” 아래는 2020년 9월 26일, 김동오 님께서 제공해주신 대우전자 DCS-7T 디지털 튜너 실물 사진들. 정말, 정말 보기 어려운 제품이라고 판단되고… 어떤 일본 모델을 그대로 들여온 것처럼 보인다. 어떤 모델?
AM 522~1710Mhz, 87.5~108Mhz, 16개 메모리, FM 3련? Mitsumi F407A12 프론트 엔드, LA1255 IF IC + FDS01 E463 복동조 검파코일, LA33** MPX IC + Sumida LPF, LA1245 AM IC, TC-9147BP Controller, 대우로고 박힌 커패시터들, 제작 시점 1984년 11월.
(▲ 일감으로도 아무렇게나 디자인한 것 아니라는 생각이고…)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이 모델은 “대우가 직접 만든 것이 아니다”
어떤 일본 제작사의 어떤 모델일까? 첫눈에 Toshiba 스타일을 상상했고 꼬리 물고 도시바 제품을 그대로 들여온 대우전자 CS-9P(=에로이카 S-L7F) 턴테이블이 생각났으며 숫자 ‘7’의 중복성에… 대우가 만든 것들 유럽 시장에 가져간 경우가 많았으니 그쪽에 실마리가 있을 듯.
[ 관련 글 ]
대우전자 CS-9P, 리니어 트래킹 턴테이블
대우전자와 Electown 브랜드
대우전자와 Daytron 브랜드
물론 확정할 수는 없음. 날렵한 VFD 폰트와 상면 연결형 버튼들을 보면 Hitach, Chip Set을 보면 Sanyo(=도시바, 히타치는 솔루션 경쟁사)일지도 모르고… 알아내면 즉시 업데이트하기로 한다.
(내용 추가) 1980년대 Hitach FT-2의 아류작. 논거는 최하단 글 참고.
(▲ 겉모습에서 연상되었던 그대로 꽤 충실하게 구현된 내부)
(▲ Front-End와 좌측 AM 영역)
(▲ MPX 영역. 분리도 조정용 가변저항이 최근 것으로 교체된 것을 보면 한때 누군가 관리한 기기. 괜찮은 모델이라 잘 들어보려고 그러셨을 것이고…)
(▲ LA1255 IF IC)
(▲ 복동조 검파코일의 코어가 위로 돌출된 것을 보면… 내부 튜블라 커패시터가 불량했던 모양이다. 수리 흔적)
* 관련 글 : Toshiba TC-9147BP, 디지털 튜너 컨트롤러
(▲ 우측 녹색 부품은 백업 배터리. 아마 Super CAP?)
(▲ 좌측 LA33?? MPX IC, 우측 LA1245 AM IC)
(▲ 낡은 스티커 한 장은 늘… 역사적 가치를 담는 수단이다. 최소한 언제 만들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는 고마운 존재. ‘서비스’가 아닌 ‘써비스’라고 발음했으며 전국 두 곳에 ‘써비스’ 센터가 있었다는…)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사 입장이 되어 이 튜너를 바라보면… 충분히 복원 가치가 있는 기기. WHY? 일단 구하기 매우 어려울 것이고 작업에 보답할 만큼의 내적 충실도를 갖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내용 추가) 아래는 ‘Hitach System 2’ 슬림라인 컴포넌트 시스템의 FT-2 튜너와 제 짝 FA-2 인티앰프. 몇 개 버튼 위치를 무시할 때 FT-2의 디자인 틀은 대우 DCS-7T의 윤곽에 딱 들어맞는다. 단, 회로는 살짝 다름.
(출처 : https://www.springair.de/en/hitachi-ft-2/36309)
(출처 : https://www.webstore.com/item/Hitachi-HA2FT2-AmplifierTuner-Sales-Brochure/98855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