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손 가는 대로, 그리 나쁘지 않은 커패시터와 그리 나쁘지 않은 가변저항을 교환하던 중 잠시 옆길로 빠지는 이야기,
“그 빈대 같은 거~시기가 들어 있을 것인데…” 일본 TOKO社가 만든 사각형 4극 LC 필터( LUX-1060/632J)를 분리해보았다.
* 관련 글 : Luxman T-110U 아날로그 튜너 (3), 후면과 전면
눈앞에는 PCB와 캔 코일 뿐이다.
그 말은 캔 안쪽에 온갖 문제 만들어내는, 예의 튜블라 커패시터가 들어 있다는 뜻. 아이쿠! 어찌해야 할까? <SSG 10.7Mhz, Carrier Only, 100dBu>와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의 간이형 FFT> 조합으로 반응을 살펴보았다.
(출처 : http://www.token.com.tw/resonator/image/tw-an-example-of-ceramic-filter-frequency-characteristic.gif)
* 관련 글 : FM 튜너의 IF Filter (1)
(▲ 이 모습이 가장 중요하다. 대략… 10.7Mhz에서 Peak!)
(▲ 대략… 43dB 초과 필터링 성능)
(▲ 대략… 필터링 폭은 10.50~10.90Mzh 이내. 디지털 스코프가 적당히 보여주고 있는 것임에 유의)
일단 필터링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다만, 텍트로닉스 TDS-220에 FFT 어댑터(=모델명 TDS2MM)를 얹은 조건의, 대략적인 관측인지라 세밀한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추후 남은 하나와 비교하여 패턴이 같거나 비슷하지 않으면 어느 한 쪽에 문제가 있다고 간주하기로 한다.
* 관련 글 : Luxman T-110U 아날로그 튜너 (5), LC Filter와 LPF와 소신호 릴레이
(내용 추가) 다음은 Harman Kardon Citation 15에 사용된 9극 LC 필터. 통 안에 더 많은 CAN 코일 또는 OP.AMP 이용한 Acitve Filter 회로가 들어가 있을 것.
* 관련 글 : Harman Kardon Citation 15 튜너
극(極)은 눈에 보이는 모종의 유형물 개수를 지칭하는 게 아니고 필터 특성을 정의하는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 주파수 도메인의 입력과 출력의 비), 주파수 중심 S-Plane, Zero, Pole 등 가상의 개념에서 정의된 것이다. 그냥 극 수, 차 수가 많아질수록 자르고, 자르고, 자르는 행위를 반복한다 정도로… “어쨌든 4극보다는 9극이 더 비싸겠다? 신경 썼다는 것이고?”
왜곡 없는 전달, 선형성 담보한다는 다 극 LC 필터가 없으면 못난이 튜너인지?
글쎄요. 희한하게도 다 극 LC 필터를 강조하는 T-110U 튜너에 Front End 직후 즉, IF 영역의 초입에 Murata 세라믹 핕터를 사용하고 있다. 기계적, 물리적 특성을 이용하는 필터가 복잡한 LC 필터보다 간명하고 필터링 특성도 우수하다는 점 생각하면 후보정 효과를 생각하였다고 해도 다분히 상업적으로 의도된 무엇이 있을 듯. 큼직한 게 보이면 시각적 포만감 느껴짐. 흔쾌히 돈을 지불할 것임. 한편으로…
이런 집적형 LC 필터에서, 대략 항구 불변일 구리선(L)까지는 좋은데, 어떻게 해도 달라질 수밖에 없는 커패시터 소자(C)가 문제이니… 공장 출고한 첫날은 좋지만 50년쯤 지나면 소비자만 골치 아프다.
참고 자료 : 아날로그 디바이스 사가 만든 필터 개요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