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필시 Dual Mono Block이 틀림없을 삼성전자 파워앰프에 대한 첫 느낌은… “꼭 튜너처럼 생겼네?”와 “투박하다” 두 가지. 자료 사진은 진작에 김*오 님께서 건네주신 게 있으니 넘어가고 특별한 게 있는지를 우선하여 살펴보았다.
[ 관련 글 ]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C 프리앰프 (1), 관찰하기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P 파워앰프 그리고 영어 스티커 한 장
(▲ 좌우 대칭형 설계. 입력 라인의 길이를 최대한 짧게 만들기 위해 트랜스포머 등 전원부를 앞쪽으로 배치했다는 상상)
(▲ 전원선 묶음이 증폭 회로 바로 위를 지나간다는 게… 많이 어색하다. 잘해보려다가 헛발질을 한 것은 아닌지?)
(▲ 차동에, 차동에, 차동… 가변저항은 무조건 교환하는 게 좋겠다)
(▲ 내용 추가 : 좌상단 IC 두 개는 NEC uPA63H Dual FET 차동 패키지. FET 두 개를 Pair 맞춤하고 한 패키지 안에 넣은 것)
(▲ 교체된 파나소닉 밀폐형 릴레이. 다 좋은데, 리드선 연장하여 허공에 띄운 방법이 좀… 불안해 보인다)
(▲ 레벨 미터 감도 조절 가변저항. 일정 강도의 Mono 신호를 입력하고 좌우를 맞추면 된다. 문제는 과연 얼마를?)
(▲ 50WV(=Working Voltage) 4700uF × 2 = 9,400uF × 한 채널 당 +/- 한 조 배치 × 2채널 = 총 8개)
(▲ 19731이라면 19,731개 이상을 만들었다는 뜻? 하하~ 어쨌든 손으로 직접 썼다는 게 재미있다. 290W 스티커는 어떤 이의 실수를 열심히 덮은 흔적이겠고, 말씀하시기를 “회로도 : 별첨”이라고 한다)
이제 뭘 해야 하는지? 가만있자…
○ 큰 용량 커패시터가 없으니… 소용량 커패시터 교환.
○ 미처 용도를 확인하지 못한 가변저항 교체 + 아이들 조정 등.
○ 레벨 미터용 가변 저항 교체 + 조정.
○ 릴레이 부착 방법 변경 → 다시 떼어낼 수 있는 파텍스 본드로 PCB 접착하고 연선으로 와이어링.
더하여, DIY 편법을 궁리하여 재생대역을 기늠해보는 것은? 그러면서 과거 이력을 추정할 수 있는 단서도 찾아보기?
* 관련 글 : 삼성전자 S36P 파워앰프 (2), 부품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