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았는데 리모컨을 CDP 쪽으로 돌리면 CDP가 알아서 오작동한다고 한다. 어찌하여 그런 건방진 반응이?
원론에 따르면, 상대 기기인 CDP가 약속된 시리얼 코드 외의 것은 모두 쓰레기 값으로 처리해야 한다. 그러므로 리모컨이 CDP가 해석할 수 있는 어떤 유효한 코드를 보냈다는 것이 되는데…
반드시 그럴까?
거실 삼파장 램프, LED 전구의 빛에 빈티지 기기가 엉뚱하게 반응하는 사례가 있다. 그것은 그리 정교하지 않은, 다소 어설픈 오디오 리모컨 제어계가 펄스성 노이즈에 무작위로 반응하는 경우.
(▲ 작업 전 상태. 몇 번은 점등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부터 버튼을 눌러도 반응하지 않음)
일단 묻지 마 분해. PCB와 버튼 커버가 함께 하우징 슬롯에 슬라이딩 되는 구조인데 너무 단단히 결합되어 파손 우려, 완전 분리는 생략하고… 아하! 누액의 흔적이 있다.
삼파장 램프 감응 등 빈틈이 많은 사례에 기대어, 순간적인 전원 등락이… 회로 Pull-Up/Pull-Down, 건전지 전위와 GND 그리고 MCU 판단 전위 등이 관여되는 리모컨 칩의 동작에 단발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마침 CDP 제어계가 그리 정교하지 않았더라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1) 모든 건전지 단자를 청소, 2) WD-40 약간량, 접점 구리스 약간량으로 적당히 조치, 3) 혹시 몰라서 전압 1.25V인 구 품 건전지를 1.4V 반 신품으로 교체하였다. 여기서, 논리로만으로는 ‘건전지 전원 안정성 = 동작 안정성’이다.
(▲ 검은색 뚜껑의 재질은 알루미늄. 건전지 +와 -가 접촉하는 부분에 접촉 불량이 있다.)
(▲ 나사를 풀어보니 확연한 부식 흔적이… 이런 상태라면 건전지 전압이 등락했거나 불충분했을 가능성 UP!)
모든 버튼의 누름 반응이 정상이다. 기울이고 톡톡 건드려도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IR LED는 점멸하지는 않는다. 무반응은 곧 무작위 코드의 발신이 없다는 뜻이므로… 작업 끝.
(▲▼ 버튼 누름에 따르는 정상 점멸 중)
* 관련 글 : B&O 리모컨 수리
(내용 추가, 2021.08.11) 다음과 같은 이메일 회신. 그 피드백에 기대어 ‘전원 불안정에 의한 리모컨 오작동’ 현상으로 최종 정리한다.
“……오작동 전혀 없고 이전보다 반응속도가 두 세배 빨라져 깜짝 놀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