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사운드 레벨 캘리브레이터

사운드 레벨 캘리브레이터

글쓴이 : SOONDORI

스마트폰 앱으로 소리의 절대 강도를 측정할 수 있을까? 다양한 앱들이 있고 다들 그럴듯해 보이지만… 스마트폰 제조사가 MEMS MIC 동작 속성을 하나하나 튠업해서 출고하지 않으므로 정답 아님.

지금 사용하고 있는 테스트 마이크의 절대 집음 강도는? 프로그램 맵핑이 안 된 상태라면 그 역시 누구도 알 수 없음. 그래서… Before/After의 상대적 비교나 대략적인 반응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면 즉, SPL 절대값을 얻어내려면 물리변량에 관한 어떤 표준(Standard)이 필요하다.

다음은 미국 퀘스트社가 만든 CA-128 Calibrator 스탠더드/표준 장치.

(▲ MSHA(Mine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를 부드럽게 표현하면 ‘미국 광산안전보건청’. 광산 굴착기의 소음은 대단하겠다. 어쩌다가 그곳에서 표준을 만들고 국가 승인을 처리하고 있다는…)

94dB, 110dB, 250hz, 1Khz 등 음압과 주파수가 미리 정의된, 배터리 내장 캘리브레이터의 구멍 안에 테스트 마이크를 넣고 절대 집음 강도를 확인한다. 얼렁뚱땅 DIY 세상일지라도 제대로 된 스피커 측정 시스템을 쓰자고 하면 반드시 필요한 도구.

(출처 : https://www.ebay.com/itm/143961529857)

Quest QC-10 사용자 설명서

(출처 : https://picclick.com/Quest-Sound-Calibrator-Model-CA-12B-110-dB-1000-193275008269.html#&gid=1&pid=1)

* 관련 글 : Analogic AN3100, 표준 DC 전압 출력 장치

아래는 제 짝  211A/FS Permissible Sound Level Meter. 예쁘기는 한데… 표준/교정/검정의 관점에서는 그리 중요한 장비가 아님.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www.ebay.com/itm/143441196725)

* 관련 글 : Quest Electronics QC-10, 절대 음압의 기준


(내용 추가) 말 나온 김에, 생각난 김에 몇 줄 더.

○ 사용 방법에서, 공기라는 물리적 매질을 상대하므로 고도 변수까지 반영.

○ 베링거 ECM-8000 테스트 마이크

잘 쓰고 계실 분들은 어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싼 맛에 구매했는데 나중에 보니 Calibration 이슈가 있더라. 기본 그래프에는 고역이 몇 dB 강조되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고 제작사가 공장 출하 시 개별적으로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는 것도 아니었으며…

15hz~20Khz 선형 구간이 그들 말처럼 Flat 한 게 아니라고 하면, 주파수-음압 보정용 파일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딱히 칼리브레이션 하기도 먹먹하니까… 아무래도 고수준 테스팅용으로는 모자람이 있다고 본다.

○ 베링거 마이크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가상 전원(팬텀 파워, Phantom Power)이 필요하다. 마이크 말고 전원 장치를 기준으로 15V이거나 48V이거나.

우연한 검색에서… ‘스카이 플러스 원’이라는 국내 회사가 Made in Korea를 보증하고 이런저런 국산 제품을 만들고 있음. 아하? 특별하고 존중해야 하고 다 좋은데… 사이트 도메인이 홈페이지 제작업체의 서브 도메인?

https://skyplus.dubuplus.com/

○ 운수 좋은 날, 총 비용 61불짜리 QC-10을 클릭. -60dB 최저선을 언급하고 있는 베링거가 버틸려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