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기기가 식어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투입하니 다시 그 증상이. 이런!
* 관련 글 : 인켈 AK-650 인티앰프, 이상 잡음의 원인은? (2)
이번에는 두 시멘트 저항 양단에서 측정되는 Idle Current를 관측해보았다.
○ 정상 채널은 0.6V 수준으로 동일.
○ 비정상 채널은 NPN 쪽 0.06V, PNP 쪽 0.02V. 양자 편차가 있다.
관측 내용을 그림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몇 가지 가설을 생각해보면…
주어진 전류 흐름을 기준으로, 1) T1 NPN 쪽에 흘렀던 전류 일부가 T2 PNP에 도달하기 전, 어딘가로 빠져 버린다는 가설, 2) 다른 각도로 해석할 때, NPN 쪽이 과하게 전류를 흘리는 것이고 그 초과 전류는 곧 스피커를 통해 들리는 이상 잡음이라는 가설, 3) 오히려 T2 PNP가 불량하여 거식증에 걸렸다는 가설, 4) 이도 저도 아니면 둘 다 불량일 가설을 상상해보았다.
오실로스코프로/AC 관측 모드로 확인을 해보면…
응? 뭐지 이게? 단일한 전류 통로에서 두 트랜지스터가 각자 따로 놀기를 하고 있다면… 트랜지스터 불량 외 다른 것으로 설명이 되는가?
먼저, PNP를 분리하고 Kamoden으로 테스트. 일단 Ico, hFE 모두 정상으로 나온다.
이번에는 NPN 점검. Kamoden 제시 값은 Ico =0mA, hFE=70으로… 오호? 짝 맞춤에서 이것은 또 왜?
PNP는 아래 테이블 <hFE Classification>의 <Y 타입>으로서, 측정값이 120~240을 충족하니까 정상인데 반해 “Complementary To…” 언급 즉, 그것에 짝 맞춤한다고 명시된 NPN의 값은 엉뚱하다.
60~70 정도는… 너무 작음.
이쯤에서, L-채널 NPN이 불량이라는 잠정 결론을 내리고 노파심에 정상 채널의 NPN을 뽑아서 검사해보았다. 역시… Ico 0mA, hFE 160으로 정상 범위 안에 있음.
이제는 뻔한 결론. 다알링턴 회로(Darlington Pair)를 구성하는 앞쪽 NPN 트랜지스터 불량이다. 트랜지스터 불량이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에 병렬연결된 세라믹 커패시터를 바라보았는데… 쩝!
이후 조치는 다음 글에서…
* 관련 글 : 인켈 AK-650 인티앰프, 이상 잡음의 원인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