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XPLORE > 오디오와 Servo라는 단어의 해석

오디오와 Servo라는 단어의 해석

글쓴이 : SOONDORI

Service와 같은 어원의 Servo-는 ‘무엇을 위해 봉사하는 장치’를 말한다. 봉사받는 무엇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무엇이 도대체 무엇을 요구하는지 등은 상황에 따라 다름. ‘봉사’는 기술적 관점의 ‘공급’ 또는 ‘제어’, ‘통제’와 같다.

그러하여…

■ 서보 모터; Servo Motor

(마이크로컨트롤러나 전용 제어 모듈이 통제하는 어떤 펄스를 가지고 모터의 회전각, 회전 속도 등이 정교하게 제어되는 모터. 흔히 공장 자동화 기기나 로봇 등에서 사용된다. 그런 산업용 제품은 문방구 DC 모터에 비할 바가 아닌 조건으로 많이 비싸다.

(출처 : https://www.axorindustries.com/wp-content/uploads/2019/12/servo-motori-brushless.png)

다음은 카세트 데크에 그런 속성의 모터를 채용한 경우. (JVC의 ‘Pulse Servo Motor’ 정의에서 사실상 Pulse는 군더더기)

* 관련 글 : JVC DD-5 카세트 데크, 펄스 서보 모터와 Direct Drive

그렇다면… 오디오 리모컨으로 볼륨 각도를 달리하는 경우는? 감속 기어를 포함하고 단순히 정회전, 역회전 가능한 Brush DC 모터를 쓰는 경우로서… 관련 없음. 원가 문제가 있으니… 어찌 해도 그냥, 조금 특별하거나 고급스러운 문방구 DC 모터일 뿐.

그러면 아날로그 튜너의 바늘을 전자적으로 이송하는 경우는? 단순한 기어드 DC 모터(Geared Motor)의 제어. 자동 정지는 최적 동조 시 미터 바늘이 정중앙에 오는 것에 상당하는 신호로 처리함.

* 관련 글 : Sansui T-7 아날로그 튜너, 병행 선국 방식

턴테이블은 플래터 구동은? 리니어 턴테이블의 이송은? 모터 제어에 펄스를 사용하는 경우는 서보 모터. 아니면 Brush DC 모터. 그 경우, 폐쇄점 감지나 회전 내지 이송 속도 감지를 위한 여러가지 보완 방안이 동원된다.

* 관련 글 : Revox B-291 리니어 트래킹 턴테이블

■ DC 서보; DC Servo

앰프 출력과 입력  사이에, 전위 피드백 기능이 부여된 어떤 회로를 삽입하고 앰프 출력 라인의 DC 성분(=앰프 DC Offset)을 0으로 만드는 기능.

(▲ A를 흔한 인티앰프 회로라고 가정한다. B와 같은 모습의 어떤 회로가 배치된다. B의 + 입력은 매우 안정적인 절대 전위(=여기에서는 GND)에 연결되어 있다. – 입력은 A 회로의 출력인 OUT 단자에 연결되어 있다. B의 + 입력과 – 입력이 같은 경우 즉, +입력이 GND(0V)이고 -입력이 0V인 조건은 OUT 단자에 DC 성분이 없는 것과 같으니 마냥 좋은 일이고… 그게 아니라면 그 차이는 A의 + 입력으로 전달된다. 이후 A 회로는 OUT 단자에 0V가 시현되도록 적당히 반응한다)

논리만으로는 스피커 보호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다. 다만, 아래와 같이 주파수 평탄도를 높이는 앰프 본연의 피드백 루프에 기대기 때문에 음성 신호 처리에 어떻게든 영향을 준다. 그렇게 보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님? 그러니까…

(▲ 가정용으로는 최고 수준인, 인켈 AX-9030의 회로)

설계자가 신경을 쓴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DC 서보가 있어서 무조건 음이 좋다”로 단정할 것은 아니라는 말씀. 9030의 소리가 좋다 함은 그냥 앰프 부 회로(=그림의 A)가 좋기 때문이다.

DC 서보이고 뭐고… 회로가 너무 단순한데 아주 좋은 음이 난다며 그것을 찾는 분들이 계시고… 수천 W급 초강력 공연장 앰프나 프로용 앰프가 아니라면, 특히 가정용이라면, DC 서보가 없어서 생기는 5mV, 15mV DC Offset 정도야… 뭐. 가끔  전원 투입 시 스피커 반응을 눈으로 보거나 소리를 듣고 기기 뚜껑을 열어 DC Offaet 조정용 가변저항을 만져주면 된다.

■ 서보 락; Servo Lock

튜너 스펙이나 회로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 피드백 루프 회로를 이용하여 항상 흔들리는 수신 주파수를 정확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깂으로 맞춘다.

* 관련 글 : 디지털 튜너의 서보-락, 쿼츠-락 그리고 PLL

처리 결과는 (엄밀히 정의하면 뜻이 약간 다른) PLL(Phase Loop Lock)과 같다. 확실히 제어, 통제에 의한 것이므로 ‘Servo’를 쓰는 게 합당하며… 그리고 그것에 안정적으로 고정됨을 강조하는 단어 Lock을 결합된 것.

(▲ 디지털 표시를 하지만 서보락,  PLL, 기타 여하한 용어를 쓸 수 없는 완전한 아날로그형 SAE 튜너. 그러므로 “디지털 표시가 되기 때문에 디지털 튜너라고 한다”가 100%짜리 정의는 아닐 것임)

개인 의견으로… 오디오 세상의 ‘서보’는 모두 산업용 세상에서 온 것. 그게 아니어도 ‘오디오 세상의 기술 < 산업용 세상의 기술’이다. 거대한 산업 시장에 비하면 지극히 지엽적인…

* 표제부 사진의 장난감은 증발, 응축 사이에서 모종의 목표점 수렴 운동을 하는 ‘물 먹는 새’. 그런 것이 결국 Servo라는 단어의 기본 의미가 아닌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