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Alinco는 일종의 잡식성 유통 그룹사 알린코(1938년에 설립)의 HAM 사업 부문 브랜드. 수년 전, 착각하여 구매했던 DM-107M은 전통적인 트랜지스터식 리니어 정전압 회로를 사용하여 매우 매력적이지만, 출력 전압이 13.8V에 고정되어 있다.
전압 안정화 비율 13.8V의 ±2%, 연속 4.5A, 5분 이내 최대 5A, 5A 초과 시 전류 제한 + 전면 LED 점등, 약 2.5Kg.
(▲ 후면은 트랜지스터가 붙어 있는 방열판으로, 한방에 마무리. 출처 : https://page.auctions.yahoo.co.jp/jp/auction/v771041633#)
(▲ 밋밋한 모습의 DM-104/DM-107이 있으니…M은 Meter의 약어일 듯. 출처 : https://aucview.com/yahoo/f435227842/)
왜 하필 13.8V일까?
자동차 배터리의 공칭 무부하 전압이 13.8V(*)이기 때문에. 그리고 종종 자동차에서 HAM 장비를 쓰다 보니까 그게 기준이 되어 버린 것.
(출처 : https://aucview.aucfan.com/yahoo/m1052016239/)
* 표준형 납산 배터리 안에 6개 Cell이 있고 각 셀의 충전 전압은 2.3V~2.45V. 최소 조건으로 생각하여, 2.3V × 6 Cell = 13.8V. 물론, 알린코의 수 암페어급 전원 공급기로는 그 거대한 용량의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는 없음. CCA(Cold Cranking Ampere, 냉간시동전류) 수십 A를 쉽게 흘리는 것과는 격이 너무 달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