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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오디오 세상 : 구 소련 자동차의 카 스테레오

글쓴이 : SOONDORI

1960년대에 머무는 쿠바 하바나 거리를 연상하며… 오랫동안 닫혀 있었던, 그래서 식상하지 않은 타임캡슐 제국에 대해 관심이 많다.

* 관련 글 : 쿠바 그리고 Buena Vista Social Club

■ BPP AUTO, A-307M1

MW/LW. MONO. 전원 배선의 굵기를 참조하여 진공관식으로 추정. 적용 자동차 브랜드는 가즈(Gaz, Gorkovsky Avtomobilny Zavod)의 VAZ, Volga, Moskvich.

(출처 : https://www.ebay.com/itm/165194108765)

표제부 사진의 자동차는 1956년에서 1970년까지 생산된 GAZ-21 Volga.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s://www.rbth.com/science-and-tech/327368-10-soviet-cars-driven-western)

■ 진공관식 Unknown

스펙 정보 없음. 1950년대 추정. 적용 자동차 모델은 아래와 같은 Moskvich 401, 402.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s://1cars.org/173-the-story-of-the-first-moskvich-in-detail.html)

아래 사진의 1,2,3… 표기는… MW(500Khz~1600Khz 또는 모델에 따라서 ~2000Khz)만 지원한다.

(▲ CB = SW. 출처 : https://www.ebay.com/itm/164606670061)

■ MUROM, AT-64

MW/SW, MONO. 1964년. 적용 자동차 모델은 모스크비치(Moskvich) 408.

(출처 : https://www.auto-abc.eu/Moskvitch-408)

(▲ Сделано в СССР = MADE in USSR(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 그러니까… 소비에트 사회주의 인민 공화국 제조)

(출처 : https://www.ebay.com/itm/275273915402)

특이하게 할당된 AM 대역, Made in USSR 표기, 모스크비치(Moskvich) 408을 찍은 거리 풍경을 보면… 이 자동차와 탑재 자동차 오디오는 소련에 인접한 어떤 국가로 수출되었을지도 모른다. 우주 분야 등에 있어서 기술적으로 미국을 앞서갔던 나라이기도 했으니…

■  BILINA, 207B

VHF/MW/LW. MONO. 1980년대 추정. 적용 자동차 브랜드는 VAZ, NIVA, ZAZ, VOLGA. 독일 블라우풍크트的 느낌이 난다. (실제로 유럽의 전자 설계 기술의 차용 사례가 많음)

(출처 : https://www.ebay.co.uk/itm/283445817717)

■ TERNAVA, Model 301/302

VHF/MW/LW. MONO. (아래 기기에 국한해서) 1985년 10월 제조. 적용 자동차 모델/브랜드 불상.

위 사진에서, 당연히 구소련은 서방세계의 영어 두문 AM, FM을 쓰지 않는다. 러시아어 дB(영어 DV ≒ LW), YKB(=영어 VHF), CB(영어 SV, ≒ MW) 그리고 24.5Mhz~70Mhz 범위의 KB 밴드가 따로 있음.

(▲ “РАДИОПРИЕМНИК АВТОМОБИЛЬНЫЙ”은 Radio + Automobile. 뻔한 말 자동차 라디오)

(출처 : https://www.ebay.com/itm/163609040875)

여기서 AM, FM은 서방 세상의 단어로 신호 변조/복조 방식을 지칭하는 것이고 VHF/MW/SW/LW는 주파수 밴드를 기준으로 한 것임에 유의. 구소련분들은 Band 분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BILINA, 315

VHF/MW/SW. 기타 스펙 불상, 1980년대 이후로 추정. 적용 자동차 브랜드는 VAZ, ZHIGULI, NIVA, ZAZ, AZLK, VOLGA.

(출처 : https://www.bonanza.com/items/like/300283276/Vtg-Ussr-Soviet-Ussr-Car-Radio-Vaz-Zhiguli-Niva-Zaz-Azlk-Volga-Radio-Bilina)

■ TERNAVA, Model 302

AM/FM 상당 대역. (아래 기기에 국한하여) 1991년 소련 붕괴 다음 해인 1992년 12월 제조. 적용 자동차 브랜드는 VAZ, ZHIGULI, ZAZ, VOLGA.

(▲ LCD로 착각하게 만드는 인쇄판과 백라이트로 다이얼 스케일을 구성하여 Digital, 미래지향적 느낌을 최대한 강조. 동조 방법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

(출처 : https://www.bonanza.com/items/like/358311720/Old-Ussr-Soviet-Car-Radio-Vaz-Zhiguli-Zaz-Volga-Radio-Ternava-302-Oldtimer)

DMC 드로리안 풍의, 다분히 선진적인 1987년의 컨셉 자동차에 걸맞은… (아하? 이게요? 그렇게 비아냥거리면 안 되고… 구소비에트의 업계 사정과 자유도 높은 서구 세상의 여건은 완전히 달랐으므로 누군가의 노력은 인정해주어야 함)

(출처는 구소련 전자제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어메이징한 사이트에서,  http://rr20.ddns.net/Item.aspx?ItemId=1499c182-6072-403d-98fc-3aad1057787d&Lang=En)

* 관련 글 : 구소련의 앞서간 꿈, Sphinx System

■ TONAR, RP-303A

VHF/MW/LW/KB. 적용 자동차 브랜드는 VOLGA, LADA.

라다?

Ford Festva를 그대로 가져온 기아 프라이드에 상당하는 차종. LADA 2101이 조금 특별하니까 옆길로 빠져서 몇 줄 적어보자면… 라다 2101은 피아트 124 모델을 차용한 것이고 1970년대부터 1983년까지 생산되었으며 가성비가 좋아서 주변 국가에 수출되기도 했다. 단순하고 튼튼해서 ‘소비에트 탱크’라는 닉네임이 붙어 있음.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s://www.rbth.com/history/332048-lada-2101-soviet-cars)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All Band이고 타 기기에 비해 나름 선진적인 기능이 구현되었다는 이유로, 1983년에 단종된 LADA 2101이 아닌 다른 LADA 모델에 탑재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타 소비에트 자동차 라디오와 구현 수준이 다른 것을 이해할 수 없음.

(출처 : https://www.bonanza.com/items/like/285829434/Vintage-Russian-Soviet-Ussr-Fm-Am-Lw-Car-Radio-Tonar-Volga-Lada-Oldtimer-Hot-Rod)

(▲ 원형 다이얼 Knob + Varicap + VFD를 조합하고 특이하게 시계 기능을 넣어 놓았다. 내수용 USSR 자동차의 일부에 시계가 없었던 것일까? 출처 : https://www.ebay.com.au/itm/283482722802)

이쯤에서…

1) 장파(LW), 단파(SW)를 중시한 이유는? MW는 기본이고 시점 상 FM은 부담이며… 구소련의 국토가 워낙 넓어서, 송신 출력 대 전파 통달 거리를 고려한 정책적 판단의 개입을 상상해보았다.

2) 195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의 기기 중 카세트테이프 데크와 CD 데크가 통합된 것은 없을까?

아래 Ural 브랜드 RM-292SA-1이라는 라디오 + 카세트 데크 통합형이 있지만, 흔히 기대하는 3종 통합형은 찾을 수 없음.

(▲ 구소련 붕괴 시점인 1991년 이후 모델. 일본 솔루션을 가져다가 프론트 디자인을 변경했다는 언급이 있다. 잘 좀 하시지… 구소련의 민수용 빈티지 기기의 디자인은 대체로 형편없으니까 이상한 일도 아님. 출처 : http://rr20.ddns.net/GetData.ashx?ImageId=c40b1214-5428-4e3b-99ad-a38c79174a80&Lang=En)

아무래도 고정밀 데크를 잘 만드는 일본이나 유럽 제작사와의 거래가 불가능했을 것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나라가 아니었던 탓, 온 인민이 그리 넉넉하지 않았던 탓, 인민을 위해 무리를 하느니 수호이 전투기를 한 대 더 만드는 게 낫다고 생각한 탓이 아닐까 싶다. 혹은… 0.1% 확률로 못 찾은 것이거나?

아무튼, 1991년 개방 이후로는 잘 빠진 서방 세계의 제품을 사서 쓰는 게 정답이었을 것이고… 2000년 전후? 개방 후 완충기를 지난 시점에 가서는 더 이상 타임캡슐형 소비에트 자동차 라디오의 정체성을 따질 의미는 없다고 생각한다. 끝.

[ 관련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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