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오래전 MP3가 없던 시절에, 관광버스 운전석 옆에는 무한질주 8 트랙 테이프가 꽂혀 있는 가라오케 시스템이 있었다. (그 위에는 곱게 접어 놓은, 그러나 약간 더러운 수건 한 장이 놓여 있었고. 앞유리 습기 제거용?)
종종 그렇게 쓰이던 8 Track 테이프의 크기는 133.3mm × 101.6 × 20.3, 테이프 폭은 1/4인치(약 6.35mm)이다. 가만보면 꽤 큰 체적이니… 애프터마켓 전자제품 제조사들이 그 삽입구 공간을 가만히 놔둘 리 없음.
아래 컨버터는 NO Battery. 그러나 전기/전자 회로는 탑재.
전용 전원도 건전지도 없는데 전기/전자 회로가 어떻게 적동한다는 것일까?
아래 사진에서,
1) 왼쪽 고무 롤러는 8 트랙 플레이어 쪽 롤러의 회전을 무심히 수용하는… 즉, Free Wheeling하는 것.
2) 중간의 것은 컨버터 출력 헤드로서, 플레이어 쪽 픽업 헤드에 맞닿아서 카세트테이프 재생 신호를 넘기는 용도. 흔한 카팩의 자기 헤드와 같은 것이다.
3) 오른쪽 두 개 핀은,
a) 본래 무한 회전하는 릴 테이프의 중간에 END 점 확인용 은박(=도전체)을 가공해 놓았고 그것을 감지하기 위해 플레이어 쪽에 두 개 금속 절편 즉, 감지 센서를 배치한다.
b) 마침 그 감지 센서는 플레이어 쪽 ‘어떤 회로’의 +와 – 전압 라인에 상시 연결되어 있다.
c) ‘어떤 회로’는 스테레오 2 트랙 × 4인 8트랙에서 스테레오 1, 2, 3, 4 중 하나를 순차적으로 선택하는 회로.
d) b)항의 조건에 맞게 컨버터 안쪽 두 개 핀의 위치를 잘 정렬해두면 플레이어가 적당한 DC 전원을 컨버터에 상시 공급할 수 있다. 일단 통전이 되면 그 다음은 설계자 마음대로. (같은 기재의 8트랙용 FM 카팩도 만들어 유통했다)
(출처 : https://www.ebay.com/itm/385211931075)
(출처 : https://www.bonanza.com/)
(출처 : https://www.ebay.com/itm/165814750814)
END 점 감지 기능이 없는 8 트랙 플레이어는? 건전지를 쓰거나 시거라이터 전원을 쓰거나… 그렇게 애쓰며 사셨겠다.
* 관련 글 : 8 트랙 테이프 플레이어를 다르게 사용하는 방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