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고압 유체를 사이에 두고 영역 A와 영역 B가 격리되어 있다. 영역 A에는 전원이 공급되고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메인 보드가 들어 있다.
여기서… 1) 영역 A에서 영역 B의 서브 보드에 동작 전력을 공급하고, 2) 그 서브 보드로부터 어떤 정보를 인출하려면?
고압 유체가 있으니… 누수, 크랙 등 오류 발생 가능성을 생각하여, 케이블 배선하고 무엇으로 밀봉 마감하는 것은 배제한다. 언젠가는 무조건 깨지고 터지고 슬쩍 누출될 게 뻔하니까…
상상의 방법은,
어떤 어떤 형상에, 어찌어찌 배치될 금속 막대 하나와 두 개 코일을 이용하여… 1) (일반 트랜스포머나 무선 충전기의 원리 그대로) 소정의 AC 에너지를 공급하고, 2) (FM 전파를 방사하듯) 캐리어에 담긴 신호를 주고받으면 됨. 심지어 그 경로로 디지털 통신도 할 수 있다. 물론, 실제로 구현하려면 생각해야 할 것이 많은데… 일단, 논외로 하고 Pass!
간단히 실험해보면,
○ 손에 잡힌 금속 막대에 코일을 적당히 감는다.
○ 각기 다른 주파수를 주입한다. 편의상 1) 전력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X_Khz, 2) 통신용 캐리어를 상징하는 Y_hz라고 하고…
○ 오실로스코프의 FFT 모드로 관찰하면, 두 주파수가 영역 A서 영역 B로 전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후속 처리? 이제, 낮은 주파수(=전력 에너지)를 골라 정류 회로에 전달하고, 높은 주파수는… 라디오 비슷한 회로를 붙여주면 됨.
이상을 그림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어떤 특별한 케이스에서 산업용 장치를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는 원론적 단서이고… 모든 것은 빈티지 오디오에 적용되었던 기술이다.
그러니까 항상 팬시한 아날로그 빈티지 세상, 만세! 만세! 만세! 끝.
서두에 나오는 개념도를 보면서 초음파(트랜듀서) 같은 것으로 신호/에너지전달이 어떨까 했는데..
무선전송이 해법이군요
잘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습니까?
저는,
이과 학생들이 너무 편한 디지털이나 너무 편한 소프트웨어만 바라보지 말고… 아날로그 세상 특히, 서랍에 처박아둔 빈티지 기술에 관심을 가지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가끔 합니다.
가만 보면 지극히 직관적이고 원론적이며 모든 게 다 연결되어 있고 무엇보다 정말 재미가 있고… 사실 거기에 모든 것이 몰려 있으니까 당연한 일입니다만. 네. 물론 저만의 생각으로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