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이하는, 글 하단에 한 줄을 적고자 나열하는 오디오 극상기의 야마하 튜너 리스트.
● T-1 아날로그 튜너
1978년.
* 관련 글 : Yamaha T-1 아날로그 튜너
● T-2 아날로그 튜너
1978년.
* 관련 글 : Yamaha T-2,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그리고 야마구치 씨의 원대한 상상?
● T-3/T-4/T-4D 아날로그 튜너
1978년.
(출처 : audiosharing.com/review/?p=24993)
(▲ T-3 내부.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s://bluess.cocolog-nifty.com/labo/2009/12/yamaha-t-3.html)
(▲ T-4의 내부)
* 관련 글 : Yamaha T-3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와 T-4 아날로그 튜너
● T-5/T-5D 아날로그 튜너
1979년. 보편적 복지를 위한 등급. 그런데 속은 좋다.
(▲ 보드가 반쪽이라서 에어바리콘에 경사를 두게 된 것. 출처 : http://emori.ddns.net/_Shin/_Craft/YAMAHA%20T-5%20maintenance/IMG_8796%201600.jpg)
* 관련 글 : Yamaha T-5 아날로그 튜너와 DC-NFB PLL MPX
● T-6/T-6A 디지털 튜너
1980년.
Yamaha T-05, T-07, T-09 튜너는, 확실히 동원전자/인켈이 만들었다. 보드 형상이 너무 익숙한, ‘0’이 없는 T-6은? 설마?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s://bluess.cocolog-nifty.com/labo/2011/07/yamaha-t-6.html)
● T-7 아날로그 튜너
1979년. T-9에 근접한 등급.
(출처 : https://www.audiovintage.fr/leforum/viewtopic.php?t=54548)
● T-8 디지털 튜너
1981년.
● T-9 아날로그 튜너
1979년.
* 관련 글 : Yamaha T-9,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그리고 Ultra Linear Direct Detector
● T-10 아날로그 튜너
“와~ 두 자리가 되니까 별 볼 일이…” 1982년. 외견 상 엔트리급.
● T-15 디지털 튜너
서비스 매뉴얼 표기 기준 1982년.
● T-17 디지털 튜너
1984년.
● T-20 디지털 튜너
1982년.
● T-28/T-30/T-32 디지털 튜너
1986년 무렵.
● T-70/T-2000W 디지털 튜너
1981년과 1988년.
* 관련 글 : Yamaha T-70 디지털 튜너
● T-80 디지털 튜너
1985년.
* 관련 글 : Yamaha T-80 디지털 튜너 그리고 MPX 스위칭 펄스 발생기
● T-85 디지털 튜너
1986년.
* 관련 글 : Yamaha T-85 디지털 튜너 그리고 Crystal Servo Lock
● T-300 아날로그 튜너
1983년.
● T-760 튜너 등
상당히 많은, 다양한 모델이 존재한다. 생략.
● TX-1000/TX-2000 디지털 튜너
1988년.
[ 관련 글 ]
Yamaha TX-1000 디지털 튜너
Yamaha TX-2000 디지털 튜너
이상에서,
1970년대 후반~1980년대 초반의 야마하는, <아날로그 방식의 구현>에 상당히 집착했다는 생각이다.
MPX 펄스 구동 등 자사 모델의 기술적 특질을 유지하려는 의도 혹은 기타의 기술적 판단에 의해서… 타 제작사가 즉시 몰입했던 Digital 방식은 성에 안 찼던 게 아닐까? 다른 말로는, “속을 모르는 산요, 히타치 등 상용 IC의 스펙에 묶이는 게 영~ 싫었다” 정도?
참고로 표제부 사진은, 야마하 MT-10 바이크를 주제로 한 LEGO 장난감이다.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www.zigwheels.my/motorcycle-news/lego-technic-yamaha-mt-10-sp-set-to-launch-in-august-2023)
그들이 뭐든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만드는 사례이고…
바이크를 만드는 기업집단 야마하가 오디오를 만들었지만, 기업집단 파이오니어는 바이크를 만든 적이 없음. 말씀인 즉, 엔진과 엔진을 이용하는 장치의 매출 즉, 기계 가공 매출이 큰 야마하에게 가정용 오디오는 작은 사업상 절편이다. 그래서,
기계쟁이 특질이 오디오 극상기, 초기형 야마하 튜너에 묻어 있는 것 같다는 의견. 중전기기 산업 솔루션에 익숙한 도시바의 오디오가 심히 “도시바스럽다”는 개인적인 판단과 오버랩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