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나~참! 더러버서… 시방, 꼴랑 몇천 원어치를 주문했다고 무시하는 겨?”
백 년이 하세월이다. 그러다가 마침내, 금성사 GCD-606 CDP에 쓸 IC와 함께 작은 봉투 하나가 도착하였다.
* 관련 글 : CD4047 IC를 이용하는 토글형 릴레이 제어 회로 (1)
이것저것 담아서 만들고자 하는 회로는 아래와 같음. 두 개 릴레이의 교차 조합에 의해서, 두 개 모터가 정반대 동작하는 조건으로, 앞으로 돌다가 뒤로 돌다가….
(▲ Out_A, Out_B 단자에 물린 LED는, +와 -의 극성 교차 변화 중 전류 흐름이 합당할 경우에만 점등된다. 그러므로 당연히, 양자 토글 점등)
드릴 타공, 기타 부품의 자세 잡기는 미리 처리해 놓았으니… 곧바로 IC를 얹고 땜하고 배선 등 나머지도 즉흥적으로 처리하고… “아? 이게 아닌가” 다시 연결했다가 저~기로 연결했다가 다시 옆으로 연결하고…
(▲ 릴레이 정격 전압이 충족되지 않으면, 내부 점점이 강하게, 제대로 붙지 않아서… 회로 오류로 오인하고, 괜스레 머리를 긁을 가능성이 있음에 유의)
(▲ 다른 응용 회로에서는, 1) 사안에 따라서 방열판을 더 큰 것으로, 2) 당연히 함체도 더 큰 것으로)
만드는 것이야 어떻게든 우격다짐으로 하면 되는데… 그런 것보다는 포인트 펄스가 어떤 모양인지를 눈으로 확인하는 게 더 중요하다.
1) CD4047의 출력 = Q1과 Q2를 구동하는 펄스
Q1과 Q2의 Duty Cycle이 공정하게 50%라는 사실이 유의미하다. 사실, 그런 배분을 전담하라고 CD4047이 있는 것. (#13핀으로 교차 펄스가 하나로 묶인, 매우 규칙적인 펄스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DIYer의 회로 클록 IC로서는 NE555보다 더 좋다)
2) 릴레이의 최종 단속 펄스
두 릴레이 2 열 접점 그리고 교차 결선에 의해서, 두 출력 단자에서 +와 -가 규칙적으로 바뀐다. 그것은, 출력 단자에 연결된 DC 모터가 정회전하다가 역회전한다는 뜻.
작업 끝. 이후, 심심풀이 DIY 회로를 더 만들어보기로…
* 관련 글 : CD4047 IC를 이용하는 스위칭 전원 회로 만들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