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빈티지 오디오와 반도체 릴레이와 아날로그 스위치

빈티지 오디오와 반도체 릴레이와 아날로그 스위치

글쓴이 : SOONDORI

접점 불량 등 내재된 노화 요소가 항상 빈티지 오디오 소비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아날로그 릴레이를 대체할 묘안은?

반도체 릴레이

다양한 규격의 SSR(Solid State Relay)이 있고 산업계에서 널리 쓰이고 있지만, 정작 오디오에서 쓰이지는 않는다. 이유는,

1) On 저항 문제 → 대부분 <R_ON 변수>가 크다. 수 오움, 수십 오움, 수백 오움… 아날로그 릴레이와 달리 0.X오움급 제품은 따로 찾아봐야 한다. “찾아봐야 합니다”는 뭔가, 결격 사유가 있다는 뜻이고.
2) 교류 취급 문제 → 태생적으로 반도체는 직류와 친하다. 그것을 요리조리 궁리하여 앰프 출력 신호를 취급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 궁리 = 제약.
3) Out Voltage Drop 문제 → 반도체 속성 때문에, 0.7V, 1.6V… 약간의 단속점 전압 강하를 감수해야 한다. 아날로그 릴레이에서는 말도 안 되는 속성.
4) 전압과 전류와 가격의 문제 → 인티앰프에서 흔히 쓰이는, 수백 V, 수십 A를 쉽게 취급하는 파나소닉 가스봉입식 릴레이의 가격이 1000원대. 동일 스펙 SSR은… 가격도 가격이고, 크기가 너무 커서 답이 안 나온다.

예를 들어서… 아래 몇 개 항목은 참으로 그럴듯하다. 60V/2A를 단속할 수 있고 R_ON이 수긍할 만한 0.4 오움 이하라고 하며… 그런데, DC 전용이라서 오디오 입력부와 출력부 어디에도 쓸 수 없음. 게다가 취급 주파수에 대한 언급이 없고. 저~ 멀리 떨어진 LED 램프를 켜는 데 적합한 정도.

참고로, 아날로그 릴레이 스타일인 아래 SSR도 스피커 출력단에 배치할 수 없다. 전기 통로가 있으니 소리가 어떻게든 나오겠지만, 그게 참… 접점 전압강하 1.6V이고 접점 저항과 취급 주파수에 대한 언급이 없다. 이것도 저~ 멀리에 있는 220V 백등선 스위치를 대체하는 용도로 적합.

아날로그 스위치

트랜지스터나 FET 소자를 요리조리 조합하여, 마치 ‘턱! 턱! 셀렉터’처럼 경로 A와 경로 B를 선택적으로 절환할 수 있는 IC. 여러 개를 동시 절환하는 모습에 착안하여, 단어 ‘멀티플렉서’에 빙의하는 먹스(MUX)라고도 하고… 이 부품은, 전자식 셀렉터를 쓰는 빈티지 앰프 입력부에서 종종 목격된다.

TI社 제품 중 <R_ON 저항>이 0.0 오움에 최대한 근접하는 것을 예시해 보면,

○ TMUX4827

대충 걸린 어떤 제품군에서는, 0.13 오움이 최저. 이런 정도면 고급 멀티미터 프로브의 표면 저항과 크게 다를 것이 없고, DIY 세상에서는 0.0 오움으로 치부해도 그만인 수준이다.

Audio Input or Output Switching이라고 했으니 확실히 빈티지 오디오의 등락 신호를 다룰 수 있다는 뜻.

비싸지 않고, 접점 부식 걱정도없고, 접점 저항 0.13오움에, 이렇게 저렇게 해도 100만 년은 너끈히 쓸 수 있는 부품이라니, 이보다 더 좋은 게 어디 있을까? 그러면, DIYer는 오늘부터 모든 입력/출력 릴레이를 이것으로 싹쓸이 교환할 수 있다?

이 예시의 문제점은… 작아도 너무 작다. 아래 사진 중앙의 까만 칩이 TMIX4827. 만능기판 부적합은 당연지사이고, 특수 BGA 타입이라서, 흔한 인두로는 땜할 수도 없음.

○ TS5A3159-Q1

‘자동차용’ 제품 그룹에 속하는 다른 제품. 리드가 거미 다리처럼 옆으로 쭉~! 뻗어있다.

(▲ NO, NC 중 하나를 입력으로 할당 → IN에서 5V 전압 단속 → COM에 입력 신호 출력)

(▲ 여전히 작지만, BGA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돋보기 대응을 할 수 있는 수준)

그외… 아날로그 스위치 제품군에서는 기존 아날로그 릴레이를 대체할 만한 것을 어떻게든 구할 수 있다. 물론, 빈티지급 도시바 셀렉터 IC 같은 것도 있고.

다만, 그런 제품으로 스피커 출력단에 있는 아날로그 릴레이를 대체할 수는 없다. 왜냐 하면, 대전류 취급의 관점에서 너무 무리하니까. 앰프 종단에는 SSR이 합당한 키워드일 것이되, 그쪽은 또… 여러 가지 변수 때문에 적당한 제품을 찾기가 어렵고.

뭐기 되면 뭐가 안 되고. 그러므로 첫 줄 질문에 대한 최종 답은,

“그냥 접점 청소하고 10년쯤을, 신품 가스 봉입식 아날로그 릴레이로 대체하고, 30년쯤 그냥 쓰세~효”가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