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아남전자를 생각하다가 엉뚱하게 너무 먼 곳까지 와버렸고… 도대체 머여? 이노무 회사는?”
흔적이 없어서 정체를 모르는 ‘데논 브랜드 컴퍼니’.
* 관련 글 : 아남전자와 데논과 마란츠 그리고 유령과 같은 Denon Brand Company
미국 FCC 데이터베이스에 흔적 없음. 유럽 CE 인증서관련 정보는 찾기가 어렵다. 독일 TÜV 검색 실패, UK 쪽 데이터베이스 검색도 실패.
‘좁은 간격의 CE’는, ‘넓은 간격의 유럽 CE’로 착각할 수 있는 중국 인증 마크인데… 혹시 몰라서 검색. 그런 회사가 없다고 함.
완전히 오리무중이다.
잠시 머리를 긁다가… 1995년부터 2003년까지 생산되었다는 PMA-425R 인티앰프의 후면을 보면, (데논의 원래 이름인) Nippon Columbia Co., Ltd가 있고, Made in China가 있고… FCC ID 코드는 없음.
마침, 인터넷 사용자 매뉴얼의 마지막 장에 D&M 홀딩스가 기재됨. Printed in China라고 함은 기기 제조와 패키징 등 모든 게 중국에서 처리되었다는 뜻이고.
그렇게 보면, 1) 데논은 일찍부터 중국 공장을 돌리고 있었다, 2) 흔히 상상했던 북미 수출형 모델은 아니다. 여러 중고 물품의 현재 소재지를 종합하건대, 유럽 시장용. 그래서 FCC ID 부재했던 것이려니…
일본에 정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일본어 ‘デノン + ブランド +カンパニー’으로 검색. 천연덕스럽게 튀어나온 ‘Denon Consumer Marketing Co.,Ltd.’는 또 무엇인지?
일본 신카와에 있다는 그 회사에 대한 단서는,
“…2005 년 (헤세이 17 년) 4 월 1 일 (주) 데논은 (주) 디앤엠 홀딩스와 합병하여 D&M 그룹의 국내 데논 브랜드 제품 판매 회사로서 (주) 데논 소비자 마케팅을 설립…”
“…2005年 (平成17年)4月1日 (株)デノンは、(株)ディーアンドエムホールディングスと合併し、D&Mグループの国内Denonブランド製品販売会社として (株)デノンコンシューマーマーケティングを設立…”
일본 현지를 뜻하는 국내라… 그 어디에도 언급이 없지만, 양판점도 운영하며 ‘일본 국내 시장’을 상대한 ‘데논 소비자 마케팅 주식회사’가 있으면, 다른 목적의 Denon Brand Company가 있을 수도 있겠다?
있는 게 맞다면, (과거) D&M 홀딩스(2002년 기준 종업원 수 400여 명)에서 미국 소재 사운드 유나이티드로 그리고 2022년 이후의 마시모(Masimo) 그룹으로 → ‘데논 컨슈머 마케팅 주식회사’의 영어 울렁증 표현이거나 아예 다른 법인체로서의 Denon Brand Company가 존재하였거나… → 데논 기기를 취급한 여러 나라의 OEM/ODM 제작사로 글로벌 비즈니스 조직의 위계가 구성된 것이고.
과거 인켈과의 협업이나 현재형 아남전자와의 협업은 그렇다 치고… 중국 쪽 생산은 파이오니어 제품까지 취급하는 어떤 곳이라고 하는 ~카더라 통신도 있음. 그만큼의 체구를 갖춘 중국 기업일 것인데… 아하~ 그곳은 또 어디인고?
아무튼,
수십 년간 많은 이들이 Denon을 듣고 다루고 이야기했음에도, 어찌하여 Denon Brand Company에 대한 언급은 단 한 글자도 없는지?
일본에도 없고, 중국에도 없고, 유럽에도 없고, 미국에도 없고, 마치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짝퉁에, 가짜에, Fake Denon이라도 되는 것처럼. 참으로 희한한 일이다. 도저히 이럴 수는 없는데… 모종의 글로벌 야료가 있는 것일까?
더 곰곰히 생각해 보니…
아하! D&M Holdings를 수식하는 문장으로서의 Denon Brand Company를, 마땅히 제조사명을 표시할 자리에 아무 생각 없이 박아 넣은 것.
말하자면, 형용사를 명사로 썼다. 문법 파괴!
그렇게 생각함. 그리하여 전체를 풀어쓰면, “그 유명한 Denon 브랜드를 쓰는 제작사로서, D&M 홀딩스가 이것을 만들었습니다”가 되고.
이러한 판단 직후 머리 속을 스쳐지나간 것은, 1) Denon Brand Company라는 회사는 없었다, 2) 그러므로 처음부터 유령은 없었다, 3) “일본인들의 영어 울렁증은… 정말 지*염병 수준이다. 마! Nippon Columbia Co. ltd처럼, D&M Holdings를 적어 너읏~쓰야지. 장난해?”
○ 예전 글에서,
“… 아래는 1990년대 후반의 일본 Denon D-F88 컴포넌트 시스템. 국내향은 AX-858 앰프, TX-858 튜너, CD-858 CDP, DS-858 데크로 구성된 인켈 858 시리즈이다… ”
* 관련 글 : DENON UDR-F88 테이프-데크 수리
○ 2005년의 소식.
D&M Holdings Inc.(D&M)는 4월 1일에 Denon Ltd., Marantz Japan Inc. 및 D&M Manufacturing Inc.를 D&M으로 합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시에 회사 분할을 통해 Denon 브랜드의 판매를 담당하는 Denon Consumer Marketing Co., Ltd.와 Denon 브랜드의 판매를 담당하는 Marantz Consumer Marketing Co., Ltd.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마란츠 브랜드의 판매는 각 브랜드가 취급하는 제품의 판매를 각각 맡게 됩니다. D&M은 합병 이유에 대해 “그룹 내 인적, 물적 자산을 통합하고 지휘체계를 간소화해 경영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경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회사 분할에 대해서는 “각 브랜드의 고유성을 존중하고, 새로운 판매회사를 설립해 고유한 판매 네트워크를 유지·발전시키며, 각 브랜드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D&M은 데논, 재팬 마란츠, D&M 매뉴팩처링의 주식을 모두 소유하고 있어 이번 합병에는 신주 발행이나 합병 보조금 지급이 필요하지 않다. 쿠니오 이마니시(Kunio Imanishi)는 데논 컨슈머 마케팅(Denon Consumer Marketing)의 대표이사로, 다카야마 다카시(Takashi Takayama)는 마란츠 컨슈머 마케팅(Marantz Consumer Marketing)의 대표이사로 임명된다. (2005년 2월 10일, 출처 : https://av.watch.impress.co.jp/docs/20050210/dandm.htm)
○ 참고로, 1983년부터 운영되고 현재 200여 명이 근무하는 일종의 오리지널 공장이 있다고 한다. 그 인원으로는 글로벌 대응은 불가능할 것. 명목상 그렇게 운용하는 것으로 이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