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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오디오 세상 : Harman이 돈을 버는 포인트

글쓴이 : SOONDORI

Audio라는 꼬리표를 붙이는 조건으로, 자동차용 증폭기 부문에서도 번다.

1) 현재는 오디오가 자동차 안에 완전히 스며든 상태. 언제나 멋있게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 그래서 자동차 제작사가 하만을 찾게 된다.

2) 시장 헤게모니가 자동차 제작사에 넘어간 만큼, 자동차 튠업 전성기는 지나갔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애프터 마켓 수익이 있다.

2023년 하만의 매출은 거의 11억 달러. 현재 환율을 1400으로 보고 환산하면 약 1.5조 원이다. 자동차 전장에, 프로 세상 시스템에, 다른 것이 많으니까 그런데…

논리상 그중 일부가 파워앰프 판매 수익이다. 독보적인 글로벌 강자이니까, 자동차용 파워앰프 하나만 해도 어지간한 국내 중소기업 매출을 훌쩍 뛰어넘을 정도가 되지 않을까?

참고로, 2022년 글로벌 자동차 오디오 시장의 규모가 약 10억 달러라고. 거의 1.5조.. 하만 매출 포함은 무시하고… 하만이 혼자서, 자동차 전장과 가정용 오디오와 프로 오디오와 기타 제품으로  거둬들이는 수익 규모와 비슷하다.

(출처 : https://www.gminsights.com/industry-analysis/car-audio-market)

그렇고… 다음은, 2007년형 CA-280 파워앰프. 궁지에 몰린 리니어 방식인데 최대 출력이 160W@2오움이라고 한다.

응? 어떻게 12V에서 160W를?

110W@4오움/160W@2오움, 14~100Khz(-3dB)THD+N 1% 이하, S/N 85dBA.

(▲ 처박아 두는 기기이므로… 방열이 중요한 고민거리가 된다)

스위칭 방식 승압회로를 사용한다.

전압은 마음대로 가져갈 수 있으니까, 자동차 발전 시스템과 배터리가 공급하는 전류량이나 배선만 문제가 됨. 공칭 12V × 100A라고 하면, 이론상 1000W급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 당연히 전원부 보강을 통해서 2000W, 3000W, 1만 W도 가능.

“귀 찢어지~겄네?”

이제는, 아예 모든 것을 에너지 절약형 스위칭 방식으로.

귀찮게 승압회로 뭘… 테슬라 400V, 현대차 800V, 어디에서는 600V… 직접 꽂아 쓸 수는 없을까?

탱크 로리 트럭에 빨대를 꽂고 엔진에 연결해서 10년 무급유로 다니겠다는 발상과 같음. 화재와 감전과 폭망 위험을 감수하고, 지구 위 어떤 정신 나간 양반이 그렇게 준비하고 있를지도 모른다.


잘 하면 음파로 차를 날아가가게 만들 수 있겠다?

(출처 : https://forum.psaudio.com/t/car-audio-on-steroids-youve-got-to-see-these-wild-systems/25388)

(출처 : https://i.ytimg.com/vi/Cx-Qmja3oXk/maxresdefault.jpg)

(출처 : https://mytop.techinfus.com/wp-content/uploads/2020/08/6-21-1024×72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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