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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wood L-02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그리고 8차선 도로를 신나게 달리는 자동차의 논리

글쓴이 : SOONDORI

헛! 누가 통신 기기의 명가가 아니랄까 봐? 위용 있는 자태는 그 시절의 하이테크 압박과 같다는 생각이다. 제 짝 인티앰프는 L-02A.

7련 프론트엔드, 실용 감도 0.95uV/10.7dBf, 50dB Q.S. 20uV/37.2dBf, 15~15Khz(+0.2dB, -0.5dB), S/N 88dB, THD 0.004%@1Khz, SEP. 60dB, 480mm × 148 × 424, 12.4Kg, 1981년, 30만 엔.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reverb.com/au/item/36805533-kenwood-l-02t-fm-stereo-tuner-w-original-box-in-near-mint-condition)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회로의 특징은,

1) 선예도가 월등한 7련 프론트엔드 사용.
2) IF 회로에서, 신호 대 잡음 비율을 개선하는 <IF 신호 임시 가공 회로>를 채택 → 글 하단 참고.
3) 펄스 카운트 검파가 아닌, PLL 검파 회로 + 샘플 앤 홀드 MPX 회로 채택.

(▲▼ 캔우드 전용 TR7040 MPX IC. L-02T를 기준으로 몇 년 후에 소개된 KT-1100은, 일종의 약식 버전이 된다.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amp8.com/radio/tr-tuner/kenwood/l-02t.htm)

* 관련 글 : Kenwood KT-1100 튜너 (1), 관찰하기

하이엔드급? 1/1000 레벨의 THD 수치만 생각해도… 동의.

* 관련 글 : Kenwood L-02A 인티앰프, 탈/부착식 트랜스포머 모듈 시스템


임의로 작명한 <IF 신호 임시 가공 회로>의 로직은 다음과 같다.

1) (푸리에 변환된 조건으로 관찰한다고 가정함 ) IF Narrow/Wide 모드에 상관없이, IF 신호는 종종 좌우로 흔들린다. 달리는 자동차도 그렇다. 자동차를 IF 신호라고 보고… 도로 폭이 너무 좁으면 긁히고 찌그러지고, 도로 폭이 넓으면 시원하게 그리고 설사 좌우로 조금씩 흔들린다고 한들 찌그러짐 없이 달릴 수 있다.

2) 캔우드 설계자가 꾀를 내어, 도로 폭은 그대로 두고 자동차를 좌우로 압축하기로 했다. 아래, <New IF System>으로 표현된 개념.

3) 자동차의 가로폭을 줄이기 위해서,

기본 10.7Mhz IF 신호에서 로컬 생성한 6.2Mhz를 뺀다 → 그러면 4.5Mhz가 나온다. 캐리어 주파수를 줄인 것이므로 그 안에 있는 유효 신호, ~75Khz Deviation 정보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 IF 신호의 흔한 조작(증폭 등)을 처리한다 → 조작을 다 끝냈으면, 6.2Mhz를 다시 더한다 → 그러면 10.7Mhz IF 신호로 복원된다 →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지 못 하는 PLL 검파 회로(또는 기타의 검파 회로)가 늘 하던 대로 음성 신호를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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