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XPLORE > CD4046 IC로 구현할 수 있는 PLL 검파의 논리

CD4046 IC로 구현할 수 있는 PLL 검파의 논리

글쓴이 : SOONDORI

루프 위상 제어, Phase Loop Lock, 줄임말 PLL은 튜너나 앰프나 각종 산업용 제어계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입력→처리→출력→입력… 그렇게 무한 순환하는 환형 구조를 만들고, 그 회로 또는 그 프로그램에게 “네가 알아서  잘하고, 언제나 항상성 있는 균형점을 찾아!”라고 명령하는 것과 같음.

그렇게 시스템적 균형의 정점, 시스템의 목표값을 찾는 무한 순환 과정에서,

1) 먼저, 등락 파형, 신호, 정보라는 단어의 의미를 구분할 필요가 있음. 등락 파형은 물리적인 것, 신호는 관념적인 것, 정보는 원하는 소리나 문자나 기타로.

2) 시스템의 에러항 내지 일종의 +/- 보정값은 시스템의 <정보>로 취할 수 있다. 정보? 예를 들어, 10.70000Mhz <등락 파형>에 ±5Khz의 편이 신호가 담겨 있으면, 그러니까 물리적으로 10.705Mhz이거나 10.695Mhz인 상황으로서 순간적으로 목표값에서 어긋난 ±5Khz가 존재한다면, 그것이 +/- 보정값이고 동시에 <정보>로 치환될 수 있는 음성신호이다.

나름 유명한 CD4046 IC에서,

1) 위상 변화는 어떤 기준 시간에서 바라본 동기 시간의 편차와 같다. 절대 시간으로서 0.1초가 지나고 있는데, 어떤 싸인 파형의 시작점이 0.1초에 동기화되어 있다면, 위상은 0도, 180도, 360도… 위상 변화라는 관념의 값은 0, Null, 없음.

2) 만일, 싸인파가 0.1초 기준에 동기화 되어 있지 않다면, +10도, +190도, +370도 혹은 -10도, +170도, +350도이고 위상 변화는… ±10도.

3) 입력이 두 개인 이 IC는 사람이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조건으로 두 개 위상의 차이를 전압으로 출력한다. 위 파형에서, 위상차 0도이면 0V, 0.1초에 해당하는 10도 위상차에서 (예) 0.1V, 20도에서 0.2V… 그것이 특이점.

4) 그렇고… CD4046B 구동 회로에서,

– 매우 정확한 <기준 펄스 생성기>를 배치하고, 비교기(Comparator)에 <기준 펄스>를 전달한다 → 다루고자 하는 IF 신호를 비교기에 전달한다 → 그러면, 비교기는 <기준 펄스 대비 입력 신호의 위상차>에 해당하는 어떤 값을 출력한다. 어떤 값은 흔히 전압.

– 한 번만 그렇게 동작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그래서 위상차에 해당하는 전압 정보를 환류시킨다. 즉, 출력값을 <기준 펄스 생성기>에 전달한다.

여기서,

위상을 취급하니까 Phase 강조, 환류하니까 Loop 강조. 그러면 Phase Loop가 된다.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으니까… 창고 문을 열쇠로 잠그듯 Lock을 붙이기. 그래서 세간의 말씀이, Phase Loop Lock.

– 그렇게 계속 뺑뺑이를 쳐봐야… 바라보고 있는 튜너에서 소리가 나오지는 않음. ±보정 값에 종속되는 어떤 전압값을 출력해야 한다 → Loop 옆구리로, 등락 파형 또는 신호 또는 정보를 빼내는 <Source Follower> 블록에서 처리.

– 이상을 축약하면, “IF 신호 입력 → 기준 파형 대 입력 파형 간 위상의 차이를 전압으로 변환 = <검파 후 신호>”이다. 다시 한 줄로 요약하면, “CD4046B는 Phase Loop Lock에 기반한 위상-전압 컨버터(Phase-to-Voltage Converter)이다”

그러면, 현물 튜너에서는 어떻게 구현될까?

다음은, 셔우드 S-8910 리시버의 예.

(▲ 셔우드가 <Digital Detector>로 임의 표기한 블록에, a) 10.7Mhz/1.5V_pp 클럭, b) <From IF Stage>로 정의한 IF 신호그 전달된다 → +/- 위상차에 해당하는 <검파 후 신호>가 출력된다 → 이후, 적당히 처리)

* 관련 글 : Sherwood S-8910 리시버의 디지털 검파 회로

비교 처리가 충분히 빠르다면, 기준 펄스를 자체 생성할 수 있다면, 꽤 간단하게 검파 회로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 회로는 튜블라 커패시터를 쓴 직교검파코일, 비율검파코일이 필요없으므로… 대단한 내구성을 갖게 된다. 

Revox가 굳이 지연선 검파를 쓴 이유와 같음. 코일까지는 좋은데… 튜블라 커패시터 또는 시간에 따라 노화되는 커패시터가 개입되는 <LC 기반 검파>가 지긋지긋한 괴물이 될 것이라는 점을, 모든 설계자가 알고 있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 관련 글 : Revox B760 FM 전용 튜너, 지연 선로 펄스 카운터 검파 그리고 PLL MPX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