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진짜를 진짜루~ 강조하는 것에 대한 당황스러움

진짜를 진짜루~ 강조하는 것에 대한 당황스러움

글쓴이 : SOONDORI

“Non Counterfeit, 가짜 아닙니다”, “진짜가 아니면 보상해 주겠습니다” 별별 말이 다 붙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社의 TPA-3255 D 클래스 앰프 IC와 그것을 썼다는 제품들에 대해서,

손사례 치는 자가 범인인지 아니면 그가 진정한 글로벌 영웅인지는 잘 모르겠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중국 쪽이 매우 어수선하다는 것.

(▲ 참고로 TPA-3255의 Digikey 단품 가격은 1만 5천 원 내외. 차 떼고 포 떼고 생각해도… 중국제 3천 원짜리는 무엇?)

단가, 총가, 금액의 범위가 너무 와이드하다.

브랜드 커패시터가 가짜인 것은 기본, WIMA 운운하는 부품도 가짜일 가능성이 200프로쯤으로 매우 높고, 레귤레이터는 심심하면 가짜, 메인 칩도 흔히 가짜…  그래서,

어떤 중국제 앰프나 전자장치 등을 앞에 두고 뭐가 좋네 마네 이런저런 갑론을박 평가하는 것은 51% 이상의 확률로 바보짓이 될 수 있다. 그냥 혼자서 조용히, 안분지족하면서 쓰는 게 좋을 듯.

* 관련 글 : 중국 디자인 하우스 제품이 경계점까지 가다


과거에는 엔지니어 집단이 가짜 부품을 거를 수 있는 설계-제조-판매 구조였지만, 이제는 중국 생산자와 국내 소비자가 1:1로 연결되는 안방 쇼핑 세상이 되었으니… 누구에게는, 물정 모르는 소비자를 직접 후려칠 수 있는 아주 짭짤한 시장이 열렸다.

한발 더 나아가기.

예를 들어, 흘깃 보면 ‘Pioneer’ 제품처럼 보인다. “오잉? 그래서 머라 저겄~꼐?”

Piomerr.

 

5 thoughts on “진짜를 진짜루~ 강조하는 것에 대한 당황스러움

  1. 중국은 말을 막 알아들을 갓난쟁이때부터 양육자에게 “사람은 누구나 이기적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을 속일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한다 속지말아라” 를 귀에 딱지가 생길정도로 듣고 자란다는 이야길 듣고 알리익스프레스의 정품 강조 딱지 같은것들을 이해했습니다.

    사기가 만연한 만큼 돈거래를 할때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단도 많고 의심도 많이 하고 여러가지 절차를 걸쳐 확인하는게 굉장히 잘 되어있습니다.

    사기꾼들도 그에 맞게 점점 더 발전하고요.

  2. 이건 중국에 있을적 제 사례인데요.

    어느날 시킨적이 없는 식료품과 화장품 박스를 배달 기사님이 들고오셔선 이 집에서 시킨것 아니냐고, 이름과 주소가 여기라기에 다른방 동기가 호를 잘못 적었나보다 하고 돈을 드리고 물건을 집 안에 들이고 메세지 하니 다들 시킨 게 없답니다.

    이상해서 열어보니 속에 화장품이랑 식료품은 없고 벽돌이랑 차돌이 하나씩 들어있었습니다.

    어이가 없어 같은 학교 친구들에게 이런 일이 있었다고 털어놨다가 너는 한국에서 가정교육을 어떻게 받아서 이런 일을 당하는거야? 현명하게 행동했어야지라고 한소리 들었네요.

    먼저 말한 배경때문에 사기꾼보다 사기 당한 사람을 욕하는 분위기가 생기고 신뢰를 검증하는 것들도 생겨나며 본문같은 일이 더 많이 생기고 발전(?)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1. 와~~

      우리나라에서는 제3자가 벽돌 택배로 사기친 놈을 함께 욕할 것인데… 참 희한한 시각입니다. 직접 경험을 하셨다니… 그런 마인드가 아무렇지도 않게 가짜 부품을 제조하는 행태로 이어지는 것이겠네요.

      가난했던 나라가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일들은, 단기적이고, 이해할 수 있고, 한때는 같은 입장이었기에 뭐라고 할 수 없는 측면이 있는데… 중국의 경우는 N개가 너무 많고, 마침 세계공장으로서의 존재감이 너무 커져서… 그런 게 오히려 글로벌 민폐국가로 인식되는 요인인 것 같습니다.

      어쨌든 가짜 중국제의 세상은, 수준과 범위가 확실하게 확대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Made in China 또는 From China 제품에 들어간 모든 부품은 어떤 어떤 것이다 라고 치부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마음이 편하지요?

      “시중에 널린 D-클래스 앰프, 시중에 널린 파워드 스피커, 무슨 무슨 오디오 장치의 50프로는 모두 가짜 칩을 쓰고 있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쓴다”
      “Zhuhai Jieli Technology가 만든 BT 모듈은, 중국 기술로 만든 오리지널 IC이지만, 그것조차 짝퉁이거나 가짜가 있을 수 있다. 그것도 그러려니 한다”

      대략 20년 후 가짜, 짝퉁 제조 습관이 개선될까요? 그게…

      가족 모두가 편안한 추석 명절 보내시기를…

      1. 중국에서 사기와 가짜에 대한 처벌을 아주 강하게 하고 있다고 들었음에도 인구가 워낙 많다 보니 근절이 쉽지 않은 모양인가 봅니다.

        사기를 당했으나 피해자를 욕하는 분위기에 선뜻 신고를 못하는 경우도 꽤 있을 것 같고요.

        중국이 자기네 바람대로 정상 괘도에 올라서기 위해서는 사기와 가짜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인데… 어찌 해결할지 궁금하기도합니다.

        가짜 계란이나 종이박스 만두 같은.. 가짜 음식의 경우도 걸리면 사형까지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도 뿌리뽑지 못했다고 하더라고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