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그 종특 섬나라의 메리디안 튜너보다 훨씬 더 성능이 뛰어나고, 훨씬 더 원론적인 캔우드 L-01T를 앞에 두니… 일단, 마음은 편하다. 다만, 제대로 쓰기나 했는지가 매우 아리송한 상태. 어찌 보면 망통패 수준으로, 여러 가지 물리적인 문제가 있다.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1), 살펴보기
■ 정신줄 놓은 꼬맹이 전구들
“불이 들어오는 게 없네?” 오리지널 전구는 구할 수 있을까?
그러니까… 8V/100mA, 직경 4mm 이하의 것이 필요하다.
(시간 흐른 후)
■ 커패시터 문자열의 가치
묻지 마 교환을 선호하지만, Trio/Kenwood가 인쇄된 특주 부품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상태가 나쁜 것도 아니어서… 살짝~ 고민.
도대체 어떤 위치에 있었기에? 먼지를 털어내도 보드가 뿌옇다. 일본 훗카이도 삼겹살집 옆집의 옆집에 있었나?
(시간 흐른 후)
■ 전면 패널 분리 시도
완전한 실패.
다이얼 Knob 조임에 문제가 있다. 패널 분리는 가능하되 헛도는 무두 나사 때문에… 포인터 운동에도 문제가 있고, 여러모로 어수선함. 누군가 이 튜너로 음악을 들었다고 하던데… “장난하시나?”
아무래도 SAE 규격의 인치 단위 알랜-키(Allen Key를 쓰고 있는 듯? 아닐까? 필요 없는 것을 한 세트 구매해야 하는 형편이라니… 살짝 황당함. 참고로, 1/16 인치 = 1.588mm, 5/64 인치 = 1.984mm, 3/32 인치 = 2.381mm…
(시간 흐른 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4mm 9V급 미니어처 전구를 주문. 그들의 말을 믿어야 할 지 말지는 잘 모르지만… 선정 기준은, 1) 가장 빨리 도착할 것, 2) 80오움 근접 조건을 충족할 것, 두 가지.
73.77오움 대 80오움은 별 차이가 없을 것이고, 혹시라도 현물 저항을 측정하였더니 불안하다 싶으면, 그러니까 전류가 더 흐를 것 같으면, 공급 포인트에 ~5오움 정도를 추가하면 된다.
(시간 흐른 후)
결과만 적어보자면,
1) 8.11V로 테스트한 <4mm 9V, 0.07A 꼬맹이 전구>는 오리지널품의 규격에 부합한다.
브라켓 장착에 문제 없음. 저항값 문제 없음. 약간 더 밝은 느낌은 신품이기 때문에.
전구 수명은? 중국제라고 무시할 품종은 아니라는 생각. 자동차 대시보드 백라이트용으로 널리 쓰이는 제품군인데, 기술이 발전한 중국이 이런 부류 제품을 얼렁뚱땅 만들… 이유가 없음.
2) SAE 등급 알랜키 사용은… 실패! mm 규격도 실패였으니까 안쪽 조임 볼트가 망가진 것. 즉,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다이얼 Knob을 분리할 수도, 쉽게 조작할 수도 없다.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3), UNKN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