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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켈의 자존심, TD-2000 디지털 튜너를 다룬 어떤 기사에서…

글쓴이 : SOONDORI

Sherwood S-6010CP의 국내 판매 버전, TD-2000 튜너라면…

* 관련 글 : 인켈 TD-2000 튜너, 모두가 탐하는 기기

다음은, 우연히 접한 미쿡 <월간 Audio>의 특집 기사 일부. 때는 1983년이다. 뭐… “저렴하다”는 표현은, 다짜고자 재수가 없음.

“… Sherwood S-6010CP Tuner – 저는 10.0dBf(300옴 입력에서 1.7µV)의 모노 감도를 측정했고, 저렴한 튜너((low cost tuner)임에도 수치가 인상적입니다. 모노 50dB Quiet Sensitivity는 12.7dBf(300옴에서 2.4µV)에 불과합니다. 스테레오 50dB Quiet Sensitivity는 37dBf(300옴에서 38.9µV)였습니다. 음소거 임계값은 약 29dBf(15.5µV)로 설정되었고, 튜너가 스테레오 모드에 있을 때는 음소거 기능이 항상 작동합니다. 이것이 스테레오 임계값과 효과적인 사용 가능 스테레오 감도를 결정합니다.

스테레오 신호가 튜너를 스테레오 모드로 전환하게 할 때까지 Q.S.는 경탄할 만한 44.0dB이었고, 그 낮은 신호 강도에서의 왜곡은 0.7%로 낮아졌습니다. 신호 강도를 공칭 수준인 65dBf로 높이자 모노 S/N은 매우 낮은 수준인 80dB에 도달했습니다.스테레오 S/N은 77dB로 측정되었는데, 제조 업체의 주장보다 2dB 더 좋았습니다.이러한 결과는 중간 주파수, 100% 변조 신호에 대한 왜곡 곡선과 함께 신호 입력 레벨의 함수로 그림 1에 표시되었습니다.

아래 그림 2는 모노 및 스테레오 수신 모드 모두에서 고조파 왜곡이 주파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여줍니다.중간 주파수에서 모노 THD는 0.1%로 제작사 주장보다 약간 낮았지만, 스테레오에서는 고조파 왜곡이 실제로 주장보다 더 좋았고, 0.075%에 불과했습니다.왜곡은 100Hz와 6kHz의 다른 테스트 주파수에서 낮은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스테레오에서 ‘비트’는 일반적으로 왜곡 판독에 영향을 미칩니다. (엄밀히 말해서 고조파 왜곡은 아니지만 확실히 들을 수 있습니다). 이 튜너는 여전히 결합된 THD + 비트의 0.19%만 판독했습니다.

튜너가 스테레오 모드로 작동할 때의 주파수 응답은, 그림 3 스펙트럼 분석 사진의 위쪽 곡선으로 표시됩니다. 이 플롯은 20Hz에서 20kHz(대수적으로 스윕)까지 확장되고 디스플레이 수직 감도는 일반적으로 10dB 단위입니다. 30Hz에서 15kHz 범위에서 플랫 응답과의 최대 측정 편차는 +0.4dB(5kHz에서) 또는 -0.5dB(30Hz에서)를 넘지 않았습니다. 그림 3의 아래쪽 곡선은 크로스토크 또는 스테레오 분리의 플롯입니다. 대부분의 저가형 튜너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오목한 분리 곡선과 달리, 주파수 극단에서도 얼마나 균일한지를 주목하세요. 분리도는 1kHz에서 42~45dB(측정된 채널에 따라 다름), 100Hz에서 43~45dB, 두 채널(오른쪽에서 왼쪽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에서 10kHz에서 완벽하게 정렬된 38dB였습니다.

아래 그림 4는 5kHz 변조 신호에 대한 크로스토크 왜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스코프 사진에서 주파수는 이제 DC에서 50kHz까지 선형적으로 표시됩니다(수평 분할당 5kHz). 왼쪽 두 스파이크(하나는 다른 하나 안에 있음)는 두 튜너 채널의 “원하는” 및 “원하지 않는” 5kHz 출력 신호를 나타냅니다. 5kHz의 고조파와 부반송파 주파수에서 다른 “스파이크”의 진폭이 얼마나 낮은지 주목하세요. 이는 이 튜너의 멀티플렉스 디코딩 회로가 부반송파(19 및 38kHz)를 우수하게 필터링한 결과입니다. 저는 74dB 이상의 부반송파 제거와 75dB 이상의 SCA 제거를 측정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가격에 관계없이) 어떤 튜너에서도 거의 얻을 수 없습니다.

캡처 비율은 1.0dB를 약간 넘었습니다. 선택성은 매우 만족스러운 79dB로 측정되었고, AM 억제는 60dB를 넘었습니다. 이미지, if 및 스퓨리어스 응답 제거는 모두 90dB 마크 근처에 머물렀습니다.

아래 그림 5는 실망스러운 AM 주파수 응답 특성입니다. 응답은 2.0kHz 이상에서 빠르게 떨어지고 있으며… 더 이상 이 요점을 강조하지 않겠습니다!.

Sherwood S-6010CP는 튜너의 진짜 “슬리퍼”입니다! 간단하고 쉽게 튜닝할 수 있고 물론 모든 주파수 합성 튜너와 마찬가지로 탐지 가능한 드리프트가 전혀 없습니다. 두 배에서 세 배 더 비싼 튜너만큼 수용 가능한 청취 품질로 많은 방송국을 수신했습니다. 멀티패스 문제와 다른 형태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방향성 안테나를 사용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국내 주파수 할당은 튜너 및 수신기 기술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보통은 이러한 튜너가 특정 FM 신호 환경에 실제로 “너무 좋다”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지만, 좋은 실외 방향성 안테나(필요한 경우 해당 지역에서 회전자 포함)는 안테나를 방해하는 신호를 멀리 향하게 하여 방해하는 신호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8~108MHz 주파수 대역의 상황을 고려하면 FM 청취자가 이보다 더 나은 튜너를 필요로 하는 상황은 극히 드뭅니다. 저는 Sherwood가 60~70년대에 원래 Sherwood Laboratories가 큰 명성을 얻었던 제품의 품질로 돌아온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80년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herwood! (글쓴이 레너드 펠드먼, 오디오 매거진, 1983년 4월, 원문 출처 : https://www.gammaelectronics.xyz/audio_04-1983_sherwood.html)

국내 오디오 평론가들은 흔히 입으로만 글을 쓰는데 이런 식으로 기술 자료를 제공하며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은… 최소한, 수십 년 후의 정보 덩어리로서 가치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특히, 기술 정보에 관한 한 황무지와 같은 국산 오디오 세상에서는, 빈번하게 IT 강국이라 떠들지만, 본질적이고 망라적인 문화 컨텐츠가 심히 부족한 대한민국에서는…

Very Good~!


1983년 4월 판 껍데기.

(출처 : https://www.ebay.com/itm/14623159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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