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Yamaha MU-80 톤 제너레이터

Yamaha MU-80 톤 제너레이터

글쓴이 : SOONDORI

Tone Generator라는, 마치 계측기스러운 분류를 동원하였으나, 응당 MIDI를 지원한다. 제너럴미디(GM) 생성기의 퍼포먼스를 능가하는 XG 머시기 엔진을 탑재하였고.

PCM 합성 방식, 야마하 XG 프로토콜 수용 + GM 프로토콜 수용, 32개 악기 음원 + 64개 합성 음원, 1994년.

MU로 시작되는, 일련의 제품 중 하나. 예술의 신 뮤즈의 MU, 뮤직의 MU를 연상했을까? ‘에뮤’라는 큰 새도 있는데?

(출처 및 추가 정보 열람 : https://www.dtmstation.com/archives/51957752.html)

뭐… 롤란드고 야마하고 뭐고, 요즘 사무실 여기저기에 굴러다니는사무용 PC의 성능조차 너무 초강력이라서… 그럼에도 빈티지적 가치가 있음. 빈티지 SEGA 게임기 하나 사는 정도의 느낌으로?

(내용 추가) 전문적인 Korg, Yamaha에 비해서, 확실히 롤라드는… 몽키 아일랜드的 소리가 나온다?

* 관련 글 : Yamaha VL-70M MIDI 음원 장치


다음은 어떤 분이 정리하신 <Tone Generator>관련 개념 분류. (출처 : https://www.xg-central.com/xgc-introduction-midi.php)

○ MIDI (Musical Instruments Digital Interface) 데이터 : MIDI는 신시사이저 및 기타 전자 악기의 외부 제어를 관장하는 국제 표준입니다. MIDI 데이터는 종종 표준 MIDI 파일 또는 SMF라고도 하며, 음악 연주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설명하는 음악 데이터입니다.

○ GM(General MIDI) : GM은 AMEI와 MMA에서 MIDI의 “권장 관행”으로 수용한 톤 생성 형식의 국제 표준입니다. GM은 톤 생성기가 다양한 GM 호환 장치에서 음악 연주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보장하기 위한 공통 규칙 세트입니다.

○ GM2 : GM2는 AMEI와 MMA가 정한 톤 생성 형식의 국제 표준으로, 더 큰 음악적 표현력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달성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전 GM(General MIDI, 아래 주 5 참조) 표준을 개선한 것으로, 이전 표준에서 다루지 않았던 음성 편집 및 효과 생성을 위한 자세한 작동 사양을 정의하고 사용 가능한 톤의 수를 확장합니다. GM2 호환 톤 생성기는 GM 또는 GM2 마크로 식별된 모든 음악 데이터를 올바르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구별하기 위해 GM2에서 제공하는 추가 정의를 포함하지 않는 이전 GM은 이제 “GM1″이라고 불립니다.

○ GS 포맷 : GS는 롤랜드가 GM을 기반으로 만든 톤 제너레이션 포맷으로, 보다 풍부한 음악적 표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음성 편집 및 효과 등의 확장 기능을 세부적으로 표준화하고 추가 톤을 제공하여 호환성을 강화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 XG 포맷 : XG는 야마하가 전자 악기에 대해 옹호하는 톤 생성 포맷입니다. XG는 GM과 상향 호환되며 더 많은 음성, 편집 기능, 3개의 효과 프로세서 및 기타 기능을 제공하여 MIDI 데이터의 음악적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여기서,

‘Tone’은 우리말 음정(音程). 한자 해석으로는 “소리 변수를 정하다”이고, 그 안에 여러 변수가 개입되어 있다. 그 음정의 변수를 전자적으로 기록하고 재생하고 조절하는 장치가 그들의 말하는 톤-제너레이터. 전자적 교환을 염두에 둔 것이, 통신 프로토콜(규약) 어쩌고저쩌고. 나머지는 하드웨어적 규격.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