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침술 Acupuncture. 약간 재수가 없다고 생각하는 바로서…누군가 영어 작명을 하면서 몸에 구멍을 낸다고 하여 ‘Puncture’를 갖다 붙였다. “그거이 그냥 구멍이가? 특수 프로브를 살짝 꽂은 기제!”
전기가 없던 시절에는 소 바늘, 대 바늘을 꽂고 가끔은 바늘로 뭘 휘적거렸는데, 이제는 전기를 흘려보내거나 아예 전기 자극만으로 한정하고는 ‘전자 침’이라고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하든, 적당한 신체 포인트에 물리적이거나 전기적인 국소 자극을 준다는 점에서 매한가지.
* 관련 글 : 아날로그적 자극으로 치료하기 (3), Sound Therapy
다음은, 전자 침술 중 하나인 ‘경피 신경자극 시스템(Per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PENS)’ 예시. 그림만 봐도 이해되는 수준.
다 좋은데… 표제부 사진 악어클립의 품질이 엉망인 게 눈에 거슬린다.
“어허? 저런 것으로 돈을 받고 치료를 한다고?” 근 20년 전, 한방용 전자기기를 처음 보았을 때처럼, 너무 조악하고 그랬던 것처럼. 지금은 보다 전문화, 대형화되었으니까 그런 일은 없을 듯.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acupuncturecenteroflosalamos.com/what-is-electroacupuncture-and-how-is-it-different-from-traditional-acupuncture)
○ 다음은 참고용. 이것은 PENS 기술이 아니고…
소바늘, 대바늘을 어디까지 찔러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몸 안쪽의 어디를 건드리고 있는지를, 멀티미터 저항계의 동작 논리로 알고 싶은 것이다. 가장 짧은 경로로 전류가 흐를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헛! 1970년대 이전의 회로를 가지고?
명의 허준 선생께서는, 오로지 손가락 감촉만으로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셨을 것인데… 인간 초감각 = 명의의 의술 수준이었다는 생각.
○ 우연히 오토모티브용 고급 미제 악어클립을 써본 경험으로는… DIY 공작용으로 돌아다니는, 흔히 중국제인 제품은 정말 치가 떨릴 정도로 품질이 나쁘다. 고무 손잡이가 빙글빙글 돌아간다면, 악어클립 한쪽과 고무 커버 사이에 본드를 주입하는 것으로. 악어클립 피보팅 점이 뭉개지면, 그냥 버리는 것으로.
말이 나왔으니… 알리표 전선의 품질도 좋지 않음. 예를 들어 커터로 끝을 잘라내었을 때, 안에 있던 심선 한 두 개가 반드시 딸려 나온다면… 피복 안쪽이 상당히 성기다는 뜻이니 그런 제품은 안 쓰는 게 좋다. 점퍼선 세트를 샀는데, 뻔한 부식 때문인지? 도저히 땜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고…
이상과 같은 재료 또는 부품으로 구성된 아키펑쳐 장치를 운용한다면… 요즘 세상에 그런 게 말이 되나?
(내용 추가) 다른 참조 사례.
이하는 양방 및 한방 의료 분야의 기술이 아니다. 어떤 국내 회사가, 나름 철저히 준비된… 아마도 어떤 IPO 루트를 따라가면서 인위적 논거를 마련해 놓은 경우로 이해함. 대학도 무슨 협회도, 돈을 주면 따라가게 되어 있음.
그들이 만들어 낸 생소한 단어, 아크 포레이션은… 고전압 아크를 이용해서 사람 피부 특히, 얼굴 각질층(Stratum Corneum)에 미세 흠집을 내는 것을 지칭하는 미용 분야 용어. 방전 Arc와 모공(Pore)의 결합어인 듯. 언급한 대로, 마치 글로벌 인증을 받은 것과 같은 착시를 유발하는, 신체 치료 기술이 아닌 침습성 미용 기술을 임의로 작명한 것. 그러나, 아날로그적 자극을 활용하는 것은 맞다. 그래서 참고용으로 등록함.
(출처 : https://celoraby.us/blogs/skincare-tips/arcporation-innovative-whitening-effects?srsltid=AfmBOoolwQlujcbHuGYx5tNC6rAzPY1rgaMZyWyJeaTzNzBUkjma7k52)
‘빼빠~질하고 뺑끼 바르는 것’처럼, 피부 곳곳에 패인 곳을 만들면 화장품이 잘 묻고 오래 간다는 논리인데… 응? 자꾸 아크 용접기만 생각나고, 50층 건물 옆구리에 박히는 앵커 볼트나 B52 폭탄이 마구 떨어졌던 억울한 나라의 곰보 지표면이나 언제나 곰보인 달 표면이 연상됨.
“진정으로 곰보 미인을 원하시나?”
아크 용접 이야기가 나왔으니… ARC, 고온 플라즈마가 A 포인트에서 B 포인트로, 허공을 날으는 작용을 이용한다.
그 순간, 출방점 A 포인트가 DC+인지, DC-인지가 매우 중요함. 레이저 CNC 머신 가공의 경우에도 레이저가 최초 조사된 면과 그 반대편의 표면 상태가 크게 다른 것과 같음. 총기 사입구와 사출구가 다른 것처럼.
물질을 통과하는 전자와 광자 등 에너지 이동에 있어서 모종의 방향성이 있다는 것은, 참 신기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