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줄임말 SSG, FM Stereo Signal Generator는 바로 앞에 물리 튜너가 있기를 원한다. 50 오움 단자에서 나오는 것은, 전력 단위의 RF 신호이고. 그런데… 그 RF 신호를 가지고는, 가청 주파수 대역의 <검파 후 신호>가 들어오기만을 기다리는 단독 MPX 보드를 테스트할 수 없음.
* 관련 글 : 튜너 동호인의 고수준 MPX 보드 (1), 관찰하기
그러면, 쉽게 쉽게 <검파 후 신호>를 만들 방법은 없을까?
생각해 보면,
1) 앞선 글에 제시된 회로를 만든다 → 만들면 동작은 하겠지만, 자작 품질 때문에 Pure Signal이 나올 것인가에 대해서는 지극히… 게다가 대단한 고민과 정성이 필요함 → “미칬나?”
* 관련 글 : FM 송신에 관련된 아날로그 사칙연산
2) 여러 대 또는 고급형 한 대의 펑션제너레이터를 가지고, L+R과 19Khz와 38Khz 옆자리 L-R 혼합신호를 만든다 → 임의 파형 발생기 등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쓰려면, 제작사가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여러 대를 쓰면? 머리가 아프다.
3) 물리적 구성이 부담스러우니까 Audacity의 나이퀴스트 함수를 이용해서 무엇을 만든다 → 함수 코드는 그곳에 있지만, 오다시티를 조작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다.
4) 1Khz 신호를 기준으로 10분간 굴릴 수 있는, 레디 메이드된 *.Wav 파일은 없을까? → 지구 위 어딘가에 있을 것인데… 찾다가 눈 빠짐.
그래서…
“찾는 자에게 복이 있으라!” 아주 우연히, 존티오라는 분이 2017년에 공개한 JMPX라는 프로그램을 만났고… 얼씨구나~! 써보기로 했다. GitHub에 소스가 올라와 있음. 귀차니즘에 전도된 자에게는, 친절한 컴파일 버전도 제공한다. Thanks a lot!
* 다운 로드 URL : https://github.com/jontio/JMPX/releases (JMPX-x32-setup)
흔한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클릭 → Install 진행 → 끝. 그리고 프로그램 기동 → 첫 화면에서 <Modulate> 클릭하면, 츠~~ 익숙한 소리가 나온다. 그것이 사실상의 <Run> 버튼. 소리가 들리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 중이고 사운드카드 등 PC 운용 환경에도 별 문제가 없다는 뜻이 되는데…
자, 테스트를 위한 각종 케이블을 준비하고 연결하고 심호흡하고 그런 후에 잘 돌아가기만 한다면… 튜너를 몹시 좋아하는 DIYer에게는 웨이브스펙트라, ARTA 소프트웨어급 도구가 되겠다.
(▲ DUT 출력을 PC 입력으로 하면, 왜율계는 없어도 된다. ARTA/Wavespectra가 곧 왜율계. 어찌 보면, 더 좋은…)
게다가… 이 프로그램의 출력을 (크리스털 소자를 쓰는) 트랜지스터 한 개짜리 RF 송신기에 건네면 완전한 DIY FM Stereo Signal Generator가 된다는 상상도 해 보게 되고. 요즘 PC의 사양이 어마무~시하고, 내장 사운트 칩의 퍼포먼스도 어마무~시한 마당에, 그것마저 잘 된다면, 굳이 빈티지 SSG를 찾을 것도 없음? 없나?
[ 관련 글 ]
PC에서 검파 후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 (2), 간이 실험
궁여지책 FM 스테레오 조정기 (2), 3500원의 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