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Yamaha CT-810 튜너의 홍보물 그리고 NFB PLL MPX

Yamaha CT-810 튜너의 홍보물 그리고 NFB PLL MPX

글쓴이 : SOONDORI

늦은 밤, 라면 두 그릇을 먹었나? 퉁퉁 부어오른 모습이 조금 어색하다. 샛말 깡통 컨셉. 그러다가 소개 시점 이전의 전형적인 빈티지 디자인 틀을 기억하면… 이해가 됨. 1980년대 이후로 지속된 ‘Yamaha 표 단단한 Edge Blade적 디자인’으로 가기 직전 단계의 모델이라는 생각이다.

AM/FM, FM 3련, 50dB Q.S. 40uV(37.2dBf), 30~15Khz(±0.5dB), S/N 75dB, THD 0.1%, SEP. 50dB, 433mm × 160 × 349, 5.9kg, 1970년대 말 이전.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reverb.com/fr/item/80053561-yamaha-ct-810-stereo-tuner-serviced-recapped-led-s-box-mint)

(출처 : https://www.ebay.com/itm/175654852784)

그들의 팸플릿에 무엇이 담겼는지를 특히, 전면 강조 ‘NFB PLL MPX’가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면,

● 야마하 : 음악적 우수성을 향한 헌신

오늘날 세계 최대 규모의 악기 제조업체는 오디오 충실도 분야에서도 선두주자입니다. 거의 100년 동안 야마하 장인들은 당사의 유명한 피아노, 오르간, 관악기 및 현악기에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해 왔습니다. 이는 오디오 세계에서 야마하를 독보적인 존재로 만드는 풍부한 음악 전통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여러 세대에 걸쳐 이어져 온 음악적 감수성입니다. 하지만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에 훌륭한 악기를 공급해 온 야마하의 뛰어난 기술 및 생산 역량 덕분이기도 합니다.

기본 배경

오디오 성능은 광범위한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야마하의 컴퓨터 제어 회로 설계 및 테스트는 최고 수준이지만, 악기 제작 경험이 다른 여러 중요한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자 오르간용 LSI와 반도체를 생산하는 야마하 공장은 최고급 B-I 파워 앰프와 C-I 프리앰프에 사용되는 혁신적인 야마하 수직 FET 개발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세계 유일의 순수 베릴륨 돔 스피커 진동판을 독자적인 증기 증착 방식으로 생산합니다. 수년간 금관악기의 금속을 혼합하고 성형한 끝에 강력한 스피커 자석에 사용되는 특수 합금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피아노 프레임 다이캐스트 기술은 턴테이블 플래터와 스피커 프레임의 이상적인 무게와 음향 특성을 뒷받침합니다. 야마하 피아노 향판 연구와 캐비닛 목공 기술은 공진 없는 스피커 인클로저와 아름답고 정교한 부품 캐비닛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직접 생산

모든 야마하 오디오 부품의 모든 핵심 부품은 야마하에서 제작됩니다. 이것이 바로 야마하가 자체적인 품질 기준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모든 단계에서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이유입니다. 부품이나 소재가 음악에 적합하지 않을 때는 단순히 적합한 부품을 개발합니다.

결과

음악가와 오디오 엔지니어가 같은 언어를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사운드 충실도와 향상된 음색 또는 작동 편의성으로 직접 연결되는 혁신적인 기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마하는 단순한 사양이 아닌 전체적인 음악 성능에 대한 고집이 오디오 부품 설계에 대한 혁신적인 새로운 접근 방식의 배경이 됩니다. 이를 통해 CT-810 튜너는 방송 신호에 놀라울 정도로 충실한 음악 응답을 제공하며, 동급의 다른 제품보다 청각적으로 우수하고 세계에서 가장 비싼 부품들과도 견줄 만합니다

● 뛰어난 성능

감도, 안정성 및 품질

CT-810의 독특한 프런트엔드 회로와 구성 요소는 놀라울 정도로 높은 신호 대 잡음비, 탁월한 안정성 및 모든 형태의 간섭 제거 기능으로 가장 먼 거리의 저신호 방송을 수신합니다. 이는 훨씬 더 다양한 방송을 선택하고 청취의 즐거움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심지어 강력한 지역 방송조차도 CT-810에 심각한 과부하를 일으키지 않으므로 모든 지역에서 수신 상태가 균일하게 양호합니다. 프런트엔드는 수신 신호를 깨끗하고 외부 간섭 없이 유지하며, IF 스테이지는 내부에서 생성된 스퓨리어스 신호로 인한 품질 저하를 방지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한 가지 비결은 야마하가 차동 이득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고, 또 다른 비결은 특수 저손실, 저스퓨리어스 세라믹 필터와 6단계의 전류 제한기 차동 증폭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4갱 가변 튜닝 커패시터

야마하에서 개발한 이 소자는 정밀하게 형성된 주파수 선형 유형입니다. 이는 듀얼 게이트 MOSFET으로 보완됩니다. 프런트 엔드 RF 스테이지와 IF 스테이지에서 두 개의 ICS와 결합된 밸런스드 비율 검출기(, Balanced Ratio Detector)가 있습니다. 그 결과 탁월한 주파수 교정, 완벽한 안정성, 간섭 파형의 거의 완벽한 제거 및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가 제공됩니다

(▲ Sanyo LA3350 MPX IC는 아마도… 그 시절의 최신형 IC였을 것이다)

독특한 네거티브 피드백 멀티플렉스 섹션

이 독특한 MPX 섹션은 야마하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CT-7000 튜너용으로 처음 개발된 이 MPX 섹션 전체는 네거티브 피드백 루프에 통합되어 있으며, 완전한 NFB는 가장 민감한 테스트 장비로도 측정할 수 없는 수준까지 왜곡을 줄여줍니다. 위상 고정 루프 회로는 변하지 않는 안정성을 위해 반송파 신호에 고정됩니다.

파일럿 신호의 완벽한 제거

19kHz FM 스테레오 파일럿 신호가 다른 오디오 장비를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차단 필터는 필연적으로 최대 15kHz까지의 고주파 응답을 억제합니다. CT-810은 차단 필터 대신 파일럿 신호(반전된 위상 신호)의 완벽한 거울 이미지를 사용하여 신호를 완전히 제거하는 동시에 고음 응답을 최대 18kHz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탁월한 AM 청취 성능!

오늘날 스테레오 FM 방송이 강조되면서 AM 수신은 종종 간과됩니다. 하지만 CT-810의 AM 섹션은 우수한 신호 대 잡음비를 위한 특수 프런트 엔드, 모든 신호 강도에서 낮은 왜곡을 위한 피크 검출 회로, 그리고 안정적인 페이딩 방지 회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AM 신호는 FM 멀티플렉스 회로를 통과하여 별도의 AM 회로(FM 주파수 응답 저하를 보상하는 특수 이퀄라이저 포함) 없이도 매우 낮은 왜곡을 활용합니다. CT-810은 FM뿐만 아니라 AM 수신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완벽하게 구비된 각종 편의 기능

최적 튜닝 시스템

최적 튜닝 시스템은 왜곡을 최소화하고 최상의 스테레오 분리도를 위해 선택한 FM 방송국에 고정됩니다. 수동 튜닝이 방송국과 약간 어긋나더라도 OTS가 이를 수정하여 깨끗한 수신 상태를 제공합니다. 손쉬운 튜닝을 위해 튜닝 노브를 터치하는 즉시 OTS(, Optimum Tuning System)가 자동으로 꺼지고 노브에서 손을 떼면 다시 작동합니다. 또한, 매우 강한 방송 옆에 약한 방송을 맞추기 위해 수동으로 끌 수도 있습니다.

3중 기능 AM/FM 신호/품질 미터

센터 제로 FM 튜닝 미터 외에도 AM 및 FM 수신을 위한 신호 강도 미터가 있습니다. FM 수신 중에는 바늘이 흔들리거나 펄럭이는 방식으로 다중 경로 및 기타 간섭의 존재(및 범위)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변화를 보면서 가장 깨끗한 신호를 수신하도록 안테나 방향을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권위 있는 CT-7000의 다중 경로 표시와 유사하게, 이 미터의 다재다능함은 최상의 수신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포괄적인 잡음 감소

고주파 히스는 특히 스테레오 프로그램에서 장거리 FM 청취의 골칫거리입니다. 하지만 스테레오 채널 간 분리를 줄이면 이 잡음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하이 블렌드 스위치가 바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며, 모노 모드로 전환하면 훨씬 더 극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적합한 FM 돌비 어댑터를 구입하면 FM 돌비 방송에서 히스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듀얼 레벨 음소거

3µV 또는 30V의 음소거 레벨을 선택하면 스테레오 수신 상태가 좋은 방송(30V)을 제외한 모든 방송을 무시하거나 모노 모드에서 가장 잘 들리는 방송(3µV)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음소거를 끄면 가장 약한 방송을 포함한 모든 방송이 들리지만, 방송 간 잡음도 함께 들립니다.

간단한 테이프 데크 레벨 보정 신호

표준 333Hz 신호가 제공되어 테이프 데크 레벨 설정이 매우 간편합니다. 일반 튜너 출력과 마찬가지로 50% 변조 레벨에 해당하는 완전 가변형입니다.

● 완벽함을 추구하는 테스트

차동 이득의 직접 평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CT-7000 튜너는 모든 조건에서 이상적인 수신을 위해 협대역/광대역 선택 모드를 전환했습니다. 야마하는 CT-810에서 이 고급 회로 설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중요한 차동 이득 선형성을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특수 테스트 장비를 사용하여 엔지니어는 두 모드 설정의 장점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즉, 협대역 모드의 높은 선택도(80dB)와 광대역 모드의 매우 낮은 왜곡(1kHz 스테레오 수신 시 0.1%)을 선택할 필요 없이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은 야마하 회로(A)와 두 가지 일반적인 경쟁 설계(B 및 C)의 일반적인 차동 이득 특성과 왜곡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직접적인 시각적 평가는 조잡한 ‘군지연 시간’ 측정이나 단순한 선형 위상 필터 사용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는 전반적인 접근 방식으로 청각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원음과의 직접 비교

CT-810은 뛰어난 라디오 수신 성능을 갖춘 튜너 그 이상입니다. 원방송 사운드를 놀랍도록 충실하게 재현합니다. 오랜 개발 기간 동안 야마하 음악 전문가들은 직접 청취와 FM 변조 후 튜너를 통해 수신된 다양한 음원을 청취했습니다. 두 신호 경로를 전환함으로써 튜너에서 발생하는 가장 미묘한 음색 변화까지 감지하고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특히 FM 방송국이 스튜디오나 콘서트 홀에서 ‘라이브’로 방송할 때 극적인 선명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현실감과 라이브 콘서트 분위기를 충실하게 재현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지점에서 홍보 코멘트는 끝.

그러면, NFB PLL MPX는 무엇?

“스스로 클럭 항상성을 유지하는 PLL 기술이 접목된 MPX 회로를 배치하였다” + “PLL MPX가 생성한 역 위상 19Khz를, 다시 MPX 초입에 주입한다. 이후 동작은 Negative Feedback 처리이다”의 조합.

역시, 1970년대 말에나 통할 법한 홍보가 아닐까 싶음. 몇 년 후에는 “봉창 두드리나? 머라니?” 하며 읽지도 않을 내용으로… 다들 그렇게 하니까.

반대로 이야기하면, 분리도 50dB를 보장하는 1970년대의 실용형 PLL MPX가 첨단기술이었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 관련 글 : Yamaha T-9,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그리고 Ultra Linear Direct Detecto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