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Instrument’가 들어간 문구의 발음이 ‘츠’로 끝나야 하는데 늘 단수형 ‘-트’로 하더라? 응? 그렇든 말든… ‘-S’가 붙은 그대로, TI는 많은 종류의 전자장치를 만들었다.
다음은, 수많은 TI社 ‘-Instruments’ 중 한 개 품목에 대해서 극도의 선택과 집중을 한 해외 매니아분의 블로그.
* URL : http://www.mainbyte.com/ti99/index.html
“먼~데 그래유?”
1) 본체 Ti-99/4A
(출처 : https://www.ebay.com/itm/235238622883)
2) 압권이라고 생각했던 IO 확장 슬롯 장치(=Peripheral Expansion Box) Ti-99/4. 이건 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 파워서플라이 포함.
(출처 : www.reddit.com/r/vintagecomputing/comments/x1hqac/the_ti994a_and_its_peripheral_expansion_box_are/)
3) 본체 옆구리에 끼워서 사용하는 음성합성장치도 있다.
이상 제품군은 1970년대 후반에 소개된 것. 시대를 생각하면, 나이든 극렬 매니아들이 극렬하게 활동한 배경이 나름 이해가 된다. (표제부 사진 출처 : ebay.com)
(▲ 1976년에 공개된 Core CPU TMS9900. 16비트. 이상 출처 : 이베이)
영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미국 시카고까지 갈 정도라면…
“2007 시카고 페어 | …TI 국제 월드 페어는 이제 역사가 되었지만, 그곳에 있었던 우리에게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모든 기록에 따르면 행사는 성공적이었고,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내년에 다시 오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페어는 유럽 형제들의 공식 홍보대사인 베리 하름센(Berry Harmsen)이 목요일에 도착하면서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독일 플렌스부르크에서 온 옌스-아이케 하르트비히(Jens-Eike Hartwig)가 그와 함께했습니다. 이로써 페어는 공식적인 “국제” 행사가 되었습니다. 다른 몇몇 유럽 TI 참가자들도 페어에 가고 싶어 했지만, 여러 가지 막판 사정으로 인해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왈리드 마알룰리(Walid Maalouli)는 베리, 아내 알무트(Almut), 아들 존(John), 그리고 저와 함께 에번스턴(Evanston)의 새로운 바 “배트 17(Bat 17)”에서 페어 시작 전 작은 파티를 열었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저렴한 벨기에와 체코 맥주를 맛보고 호기심 많은 여학생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들이 궁금해했던 것은 바에 노트북 세 대가 놓여 있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가운데 사람은 “유스트림”이라는 스트리밍 비디오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덕분에 전 세계에 있는 TI 친구들과 파티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에는 채팅방도 포함되어 있어, 시청하는 사람들은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댓글을 달 수 있었습니다. 요즘 카페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찾는 건 흔한 일이지만, 술집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찾는 건 좀 의외였습니다. 그런데 에번스턴에 술집이 있다는 건, 아직도 여성 기독교 금주 연합(Women’s Christian Temperance Union)의 본거지인 걸 보면 많은 어르신들에게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파티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새로운 회원들과 함께 다음 날 아침 동네 버거킹에 모였습니다. 우리는 짐을 챙겨 올해 새로 생긴 장소인 미국 재향군인회 42번지(American Legion Post 42)로 가서 페어를 관람했습니다. 평소에 있던 에번스턴 공공 도서관에서 이곳으로 이전하게 된 것은 그곳의 공사 때문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포스트에서는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하여 당일 진행 상황을 스트리밍할 수 없었지만, 모든 세미나는 녹화했으며, 테이프 품질이 좋으면 Bruce Maret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세미나는 특히 흥미로웠습니다. Berry, Walid, Charlie Good, Gregg Lemke, 그리고 Tim Tesch가 진행했습니다. Berry는 유럽의 TI 행사 및 개발 현황에 대한 개요로 시작했습니다. 그는 Michael Becker와 Harald Glaab이 이끄는 독일 그룹인 SNUG의 재시작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SNUG는 다양한 종류의 훌륭한 확장 카드를 생산해 온 회사입니다. Berry는 최신 제품인 SNUG 및 Digit 80열 카드 연결용 비디오 프로세서 교체 보드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하드웨어와 설치 방법을 시연했습니다. 이 제품들은 Richard Bell을 통해 판매될 예정입니다. Berry는 또한 Michael Becker를 대신하여 기존 Myarc 및 CorComp 컨트롤러와 호환되는 새로운 BwG 디스크 컨트롤러 시리즈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베리는 리처드 트와이닝이 제작한 시연을 선보였습니다. 이 시연은 올해 네덜란드 힐베르쉼에서 열린 유럽 TI 트레프(Treff)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리처드는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여 TI를 리눅스 서버에 연결하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구성은 블루투스 어댑터, 실제 블루투스 장치, 그리고 리눅스 서버로 구성됩니다. 이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영국 TI 사용자 그룹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왈리드는 별, 행성, 메시에 천체 등 수백 개의 천체 위치를 계산하고 표시하는 새로운 조립 프로그램 “스카이차트(Skychart)”를 소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원하는 시간, 날짜, 좌표를 입력할 수 있으며, 모든 방향의 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커서를 원하는 천체에 놓으면 해당 천체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왈리드는 자신의 작품을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장비를 교체한 후, 왈리드는 키트로 제작하여 PE 박스에 보관 중인 CP/M 카드를 시연했습니다. P112라고 불리는 이 키트는 완전한 CP/M 컴퓨터이지만 Morningstar 카드와 달리 TI의 드라이브나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최대 4개의 3.5 HD 플로피 디스크나 IDE 또는 Compact Flash 카드를 저장 장치로 사용합니다.Walid는 이를 통해 Wordstar를 워드 프로세싱에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그는 또한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입력에 ZT4나 Term 80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Emkel
Software의 Gregg는 새로운 스크린세이버에 대한 간략한 프레젠테이션을 했고, 지난해 건강 문제로 인해 새 소프트웨어의 출력이 방해를 받았다고 설명했으며, 내년 Faire에 신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harlie는 TI 디스크를 PC99 디스크로 전송하는 방법을 발표했습니다.그의 방법에는 Windows 98이나 95를 사용하여 PE 박스와 노트북 사이에 병렬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그는 또한 Fred Kaal의 프로그램인 TIDir을 사용하여 PC99 프로그램을 V9T9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TI 측에서는 찰리가 CaDD Electronics의 상용 제품인 에뮬레이터인 PC99에 포함된 읽기 및 쓰기 섹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습니다. 찰리는 파일 전송에 사용하는 다양한 PC 프로그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Lima User Group의 모든 디스크를 Don O’Neill의 Western Horizon Technology FTP 사이트에 업로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든 디스크는 이 절차를 통해 전송되었습니다. 찰리는 누구나 디스크를 PC99 형식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2008 Chicago Faire에 자신의 장비를 기꺼이 가져가겠다고 제안했습니다. 팀은
다음으로 Marc Hull이 제작한 새로운 게임 “TI99 Clickety”를 소개했습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동일한 색상의 블록을 삭제하도록 하는 매우 흥미로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점점 더 높은 난이도의 레벨로 올라갈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00% 어셈블리어로 제작되었으며 EA3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팀은 이 게임이 꽤 중독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그런 다음 그는 마크로부터 선물로 모든 참석자에게 디스크를 나눠주었습니다. 팀은 그동안 많은 여가 시간을 할애하여 완성해 온 프로그램들을 시연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모두 제네바 전용이지만, MESS 에뮬레이터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팀 스스로 선택했습니다…”
그 글이 마지막. 약 18년 전인데… 다음 해에 글로벌 매니아들에게 어떤 변수가 생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