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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AUDIO : 스트립 포커

글쓴이 : SOONDORI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까지의 콘텐츠 품질에 비해서 약간… 게을러진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한 독일 AUDIO 매거진 1992년 10월호에서

* URL : https://archive.org/details/audio-1992-heft-10/page/150/mode/2up


시스템 비교: DCC vs. CC
아날로그 콤팩트 카세트는 음질 면에서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DCC가 미래의 녹음 매체가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볼프강 페첼

현재 DCC 제조 강자인 BASF가 이끄는 디지털 콤팩트 카세트(DCC, Digital Compact Cassette) 개발팀은 야심 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결국 DCC는 장기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디오 저장 매체인 콤팩트 카세트의 뒤를 잇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매년 40억 개 이상의 녹음 및 공 카세트가 판매되고 있으며, 현재 약 10억 대의 플레이어와 레코더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마케팅 전략가들에 따르면,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소니 미니 디스크를 능가하기 위한 비장의 카드는 바로 호환성입니다. DCC 레코더가 가정에 도입된다면, 기존의 콤팩트 카세트는 더 이상 옷장에서 먼지 쌓일 필요가 없습니다. 통합 오디오 헤드 덕분에 DCC 기기는 아날로그 테이프도 문제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녹음은 새로운 DCC 테이프로만 가능합니다.

(첫 공개: 유럽 최초의 DCC 원료 코일 시험기가 빌슈테트에 있는 BASF 공장에 설치되었습니다. 이 기계는 높은 스트립 품질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두 카세트는 크기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일반” 카세트는 테이프 부분이 약 7cm 정도 열려 있는 반면, DCC는 완전히 밀폐되어 있기 때문에 유사점은 거기서 끝입니다.

금속 슬라이드가 와인딩 코어와 사운드 헤드와 접촉하는 테이프 부분을 잠그고 덮어줍니다. 즉, DCC는 케이스 없이도 운반할 수 있습니다. 먼지나 이물질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테이프 릴이 느슨해지는 현상도 이제 옛말입니다. 또한, 나사로 고정하는 대신 초음파 용접으로 결합된 케이스 반쪽은 DCC의 안정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콤팩트 카세트와 DAT 카세트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포장 방식도 바뀌어야 했습니다. 스냅박스는 그다지 실용적이지 않은 접이식 메커니즘을 통해 DCC를 밀어 넣는 간단한 하드 케이스를 대체합니다. 뒷면의 고정 장치는 카세트가 빠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출처 : https://picclick.co.uk/4X-BASF-Digital-Maxima-DCC-90-1X-127321757578.html#&gid=1&pid=1)

(출처 : https://picclick.co.uk/Philips-DCC-x6-PCS-Cassettes-Digital-Compact-Cassette-388845247793.html#&gid=1&pid=1)

DCC에 실수로 덮어쓰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발명가들은 가역적 삭제 보호 장치를 고안했습니다. 작은 슬라이더를 “보호” 위치로 옮기면 삭제 보호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반대 방향으로 옮기면 새 녹화를 방해하는 요소가 없어집니다. 아날로그 카세트의 녹화 탭은 한 번 떼어낸 후 나중에 녹화할 때 접착 테이프로 교체할 수 있는데, 이는 상당한 개선입니다.

또한, 빈 DCC는 케이스 하단 가장자리에 테이프 길이를 인코딩하는 홀 코드가 있는데, 이는 비디오 카세트에서 차용한 기술입니다. DCC 레코더는 센서를 사용하여 이 코드를 디코딩한 후 릴 속도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시간 비율을 결정합니다. 빈 DCC는 처음에는 45분, 60분, 75분, 90분 재생 시간으로 출시되며, 105분과 120분 재생 시간 테이프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사전 녹화된 상태로 판매되는 DCC는 테이프에 이미 시간 코드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홀 코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테이프의 8개 오디오 트랙 외에도 레코더는 다음을 읽습니다. DCC 테이프 헤드에는 시간 정보 외에도 아티스트, 레코드, 트랙 제목과 같은 추가 정보를 저장하는 보조 트랙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완전한 노래 가사도 이 트랙에 담을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카세트와 달리 DCC 테이프에는 테이프 유형 식별자가 없습니다. 현재는 고급 비디오 테이프에 해당하는 재질의 테이프 품질만 제공됩니다.

DCC 테이프는 코팅 후 컴팩트 카세트 테이프보다 더 집중적인 평활화(캘린더링: 고온에서 반복 압연)를 거쳐 마지막 결함까지 매끄럽게 다듬기 때문에 DCC 테이프의 이산화크롬 입자 충진 밀도가 65% 더 높습니다.

코팅 두께가 2.5μm이고 표면적이 1mm²인 테이프 단면에는 약 60억 개의 이산화크롬 입자가 있습니다. 다음 비교는 이러한 입자가 얼마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작은지를 보여줍니다. 크롬 이산화물 바늘 하나를 사람 머리카락 두께로 확대하면, 같은 비율로 확대된 머리카락의 직경은 약 36미터가 됩니다.

캘린더링 공정으로 압축된 자성층은 매우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번 반복 사용 후에도 높은 데이터 보안을 보장하지만, 기계적 측면에서 테이프를 너무 미끄러지게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DCC 테이프 뒷면에는 일종의 “미끄럼 방지층”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비디오 기술에서 유래했습니다. 기술 용어로 매팅 또는 리캐스팅이라고 하는 이 코팅은 그을음 ​​입자와 결합제의 혼합물입니다. 두께는 0.5μm이며 정밀하게 정의된 거칠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캡스턴 샤프트와 압력 롤러 사이에서 테이프가 미끄러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리캐스팅은 콤팩트 카세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테이프 릴에서 테이프 표면이 서로 닿는 접착 효과를 방지합니다.

콤팩트 카세트는 테이프를 사운드 헤드에 부드럽게 눌러주는 펠트 패드를 사용하는 반면, DCC 테이프에는 두 개의 추가 테이프 가이드 요소가 있습니다. 펠트 스트립의 좌우에는 소위 “방위 잠금 핀”(ALP)이라고 하는 유연한 압력 요소에 있는 작은 돌출부가 있는데, 이는 테이프를 테이프 헤드에 더욱 정확하게 고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LP는 레코더 테이프 헤드 유닛의 좌우에 총 4개의 핀, 즉 “고정 방위 테이프 가이드”(FATG)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핀들은 테이프를 올바른 각도로 테이프 헤드를 통과하도록 강제합니다.

이러한 더욱 복잡한 테이프 가이드는 DCC 테이프의 18개 트랙 각각이 185µm(0.185mm) 너비에 불과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 트랙들은 더 좁은 재생 헤드 간격(70µm)으로 읽히는데, 이론적으로 상하로 57.5µm의 수직 재생이 가능하지만, 방위 변동이 심하면 이 허용 오차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트랙 폭이 600μm인 기존 레코더는 이러한 방위각 오차로 인해 고음 손실이 가청 수준으로만 발생하지만, DCC 레코더는 완전히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일련의 핀과 특히 테이프 헤드 자체가 DCC 테이프의 성능을 시험합니다. 결국, 타임 코드는 음악 검색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빨리 감기와 되감기 중에도 끊임없이 읽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엄청난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테이프 전문가들은 장기간 사용 시 테이프에 기계적 손상이나 마모가 발생할 위험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SF 연구에 따르면 250회 사용 후에도 테이프는 여전히 드롭아웃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고, 스트레스가 가해진 가장자리 부분에도 눈에 띄는 손상이 없었습니다.

AUDIO는 아직 반박할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지만, DCC는 편집부 자체 기후 챔버에서 내열성을 입증해야 했습니다. 당연히 콤팩트 카세트 역시 이 혹독한 과정을 견뎌야 했고, DAT 담당자들도 그 과정을 견뎌낼 수 있었습니다.

온도가 비현실적인 섭씨 110도까지 상승했지만, AUDIO 직원 한스-위르겐 헤르조그는 이후 테스트 랩에서 DCC 테이프의 신호 드롭아웃이 미미했으며, 카세트 자체는 거의 변형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열이 DAT 및 CC 테이프의 신호에 얼마나 심각한 손상을 입혔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케이스가 챔버에서 완전히 휘어진 상태로 빠져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럼 DCC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디지털 컴팩트 카세트(DCC)는 여전히 DAT 카세트의 음악적 품질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DAT 카세트는 더욱 컴팩트한 크기도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컴팩트 카세트와 비교했을 때, DCC는 더 좋고 거의 잡음이 없는 사운드를 제공하며(청취 테스트 146~148페이지 참조), 다루기도 더 쉽습니다.

DCC를 지지하는 확실한 근거들이 있습니다. 출시 당시 90분짜리 DCC 공테이프의 가격은 약 15마르크로, 좋은 C-90 크롬 카세트의 가격이 약 5마르크였던 점을 고려하면 여전히 상당히 높았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이 DCC가 성공하여 초기 가격을 낮출 수 있을지 결정할 것입니다. 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DAT 레코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니의 미니디스크(MiniDisc)도 곧 출시될 예정이며, 상당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장기적으로는 두 시스템 중 하나만이 승리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DCC나 MD—기다려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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