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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19), 2차 FINAL 튠업

글쓴이 : SOONDORI

대세에 별 영향이 없는 FL3 필터… 속내 관찰은 Pass. 시스템 제어계 쪽 만지작거리기.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18), 발작성 노이즈와 PCD 전처리 필터 회로

1) AFC 영역 확인

T-미터 바늘은 정중앙, S-미터 바늘은 4칸 반, 그때의 R35 관측 전압은, 5.66V → OK.

2) Noise AMP 영역 확인

캔우드의 지침에 따른다. 선국되지 않은 상태에서 즉, S-미터 제로 상태에서, Q6 에미터 전압이 8V가 되도록 VR4 만지작거리기 → OK.

이상으로 <직교검파 코일 중심 시스템 제어계>의 회로 조정은 완료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면, 예의 출렁거림은 어찌 되었을까?

여전히 출렁거림.

이때, AN610P #4핀 입력의 파형은 비교적 깨끗함. #7핀 출력 파형만 거시기하다. WHY?

(시간 흐른 후)

AN610P 그림을 가져오고…

#5핀과 #6핀은 2nd OSC 코일에 연결된 포인트. 주파수 카운터를 연결한 후 그곳에서, 10.7Mhz – 1.965Mhz = 8.735Mhz가 나오도록 코어를 돌린다 → OK.

이후 약간의 출렁거림이 보이지만, 계속 진행.  AN610P #8핀(전원) 상태가 매우 좋고, #핀/#5핀 2nd OSC 클럭도 대단히 안정적이며, 게다가 #7핀을 제외한 나머지 핀에서 일체의 이상 파형이 관찰되지 않으므로… 달리 할 것이 없음. IC 문제이거나 앞쪽 입력 신호의 문제이거나. 후자인 듯.

참고로, 한 채널의 THD는 0.07%, 다른 것은 0.1% 수준으로 약간 엇박자가 난다. 그러니까, 차라리 MPX 영역에 뭔가… 더 조정해야 함.

(시간 흐른 후)

S-미터를 보면서, IF/Wide와 IF/Narrow 등을 일괄 재조정. 이후 왜율계 값은,

사라지지 않는 2Khz 하모닉은, <검파 후 신호>에 포함된 것이다.

(시간 흐른 후)

2nd OSC 코어를 다시 돌리고… 아무튼, 여기에 KEY가 있는 듯. 더 만지작거리고 나서… (어느 쪽에 L인지 R인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제는 L과 R이 균등함. 스테레오 분리 반응 명확함.

S/N은 약 90dB 라인에서 7dB 정도를 차감하면, 대략 83dB 정도이다. 캔우드가 THD 0.03%@1Khz, S/N 80dB@Stereo라고 했는데… 근접한 값으로 간주. 그러고 나서, 테스트 삼아 SSG 출력을 조금씩 낮춰보면…

내려가다 보니… SSG 33dBU까지. RF 케이블 등의 감쇄 -10dB 정도를 차감하면 대략 20dBu대까지 스테레오 분리된다는 것이다. 그때의 THD는 3% 수준.

이상의 모든 것은 Mute 가변저항의 조절에 따라 달라지는 사항이다.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33dBu에서 멀쩡히 스테레오 분리를 처리하는 것을 보니… 확실히 과거의 캔우드가 좀 미친 것 아닌가 싶기도 함. 그리고,

출렁거림은 IF 단에서 보내는 신호 강도가 너무 강해서, AN610P가 자지러지는 현상으로 치부하고 넘어가기. IF Gain 조정에 있어서, Wide Mode 쪽을 Narrow Mode 쪽에 맞춰야 한다. 그런 것 말고는, 달리 약하게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묻고 가기. 사람이 체감하기도 어렵다.

그 다음으로, 90Mhz와 104.5Mhz의 반응은…

이제 뚜껑 덮기?

(시간 흐른 후)

소리를 들어볼 요량으로… 그러다가 완전한 착각에 앰프 연결 RCA 케이블을 멀티패스 단자에 꽂기. 한참을 어리둥절했으니, 천하 바보가 따로 없다. 아무튼, 막선으로도 잘 잡힘. 문제의 반 칸 유격은 어쩔 수 없음. 기어 마모라는 게…

이제 끝.


전파 수신 환경이 별로 안 좋은 공간에서, 막선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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