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22), 튠업 절차 정리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22), 튠업 절차 정리

글쓴이 : SOONDORI

캔우드 서비스 매뉴얼의 지침은, 조금 모호하고 자세하지도 않다. 그래서… 글 번호 오류도 있고, 다 끝난 작업이라서 폐기할까 생각했던 드래프트 글을, 누군가의 참조를 위해 적당히 재정리하고 퍼블리싱하기.

이것이, 아래 글의 다음에 있어야 한다.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25), 안정화 그리고 뒷정리


신호 케이블의 품질 문제로 -10dB 이하가 감쇄될 것으로 생각하는 SSG 70dBu인 조건에서,

○ 프론트엔드 조정 → 아래 글 참고.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5), 프론트엔드 동작 검사

○ 일명 트레킹 조정으로 불리는 다이얼 Span의 설정에 관해서는… 90Mhz와 106hz를 잣대로 사용.

a) 90Mhz에서 보조 L값을 조정하는 코일 코어를, b) 106Mhz에서 보조 C값을 결정하는 트리머 커패시터를 돌린다. 97.9Mhz는 Dial Span의 정중앙점이기에 잣대를 삼은 것이다. (마침 98.1Mhz 방송 채널이 있기 때문에 -200Khz인 97.9Mhz를 설정한 것) 동조 Slope가 완벽하게 수평이라면 당연히 90Mhz, 106Mhz의 수신 상태를 검사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현실에서 그런 일은 없음. 언제나, 아주 조금이라도 완만한 또는 기울어진 경사형이니까.

○ 잣대 주파수에 최대한 정확하게 다이얼을 돌리고, 메인 보드 IF 신호 입력 단자 핀의 FFT 파형 확인 → OK.

○ S-미터를 보거나 왜율계 지침을 보면서, IF 라인에 있는 아래의 분홍색 CAN 코일 코어 정렬. 기본 논리는, 실개천에 삽질을 해서 매끈하게 만들고 그럼으로써 물이 잘 흐르게 만드는 것이다.

○ 위 그림에서, V1은 Wide Mode Gain을 조정하는 것. Narrow Mode/Wide Mode의 S-미터 바늘 위치가 같도록, 그러니까 Narrow Mode  바늘 위치를 기준으로 Wide Gain을 조정한다 → OK.

○ 위 그림에서, VR4는 Noise로 인식하는 기준점 설정용. 방송이 없는 위치로 다이얼을 돌리고, Q6 에미터 전압이 8V가 되도록 조정. (‘방송이 없는 곳’이라고 해서 SSG 케이블을 뽑으면 안 된다.) → OK.

○ 위 그림에서, VR2는 Mute점을 설정하는 용도. 이 부분이 스테레오 램프 점등의 최저선을 결정한다는 점에 유의. 40dBu로 놓고 스테레오 점등되는 포인트로 설정한 다음, 다시 70dBu로 설정한 후 IF IC #15핀 전압을 측정하면… 현물의 경우 0.945V이다. 서비스 매뉴얼은 0.9V를 제시. IC 블록도를 보면, IF 신호 강도에 해당함. → OK.

○ 위 그림에서, VR3는 S-미터 조정용. 70dBu에서, 4칸 반 정도에 머물게 설정 → OK.

○ 최적 수신 중 AFC 회로 IC4 #1핀 전압이 5.6000V인지 확인. (5.6V는 AFC 동작 기준점으로, 이것을 동조 최적점으로 삼는 게 합당함) → OK.

○ IF IC LA1231 #12핀 전압이 최대한 0V에 근접인지 확인 (실제로 0.0V는 나오지 않는다) → 0.01V~0.02V 수준에서, OK.

○ AN610P #6핀 연결 발진코일의 펄스가 10.7Mhz-1.965Mhz = 8.735Mhz인지, 그리고 안정성 있게 유지되는지를 확인 → OK.

○ 참고삼아 AN610P #7핀의 클럭이 1.965Mhz인지 확인. (이 조건보다는, 6항을 우선하는 게 좋음. 즉, 이것은 단순한 참조용 관찰이 합당하다. 실제로 약간의 편이가 발생해도 캔우드의 설계 마진이 있기 때문에 무리가 없음. 단, 이것이 많이 틀어지면, 온갖 잡음 Peak가 생성될 것이다. 그만큼 PCD 처리에서 중요한 요소) → OK.

○ TP48에서, 1Khz 톱니형 싸인파가 관찰되면 검파처리가 다 끝난 것. 이제 뒤쪽의 MPX 영역으로.

(▲ 104Mhz의 Floor가 높아진 이유? 1) SSG RF 케이블이 그~지 같아서. 감쇄가 있다. 게다가 실제 방송 채널이 있다. 그래서 106Mhz로 이동하였던 것)

○ 다음은, <콩 볶는 Peak> 때문에 이런저런 궁리를 하다가, 바꾸어 본 AN610P IC 회로와 PCD IC를 연결하는 커플링 커패시터.

눈에 띄는 확연한 차이는 없다고 생각함. 일단, 104.5Mhz부터 잘못 선정되었다. 무효!

○ 이제 MPX 영역. 기본 조정 절차는 다음 글 참고.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10), MPX 및 기타 회로
Kenwood L-01T 튜너의 19Khz와 38Khz 취급 방법

○ 맨 마지막에 디엠퍼시스 확인. 현물의 경우 50uS. 1500pF 덧대기 커패시터를 사용하여 75uS로 조정하였다. 기판에 삽입 구멍도 마련되어 있음.

한 가지 묘한 것이… AC 코드는 100V/110V용 돼지코. 그런데 디엠퍼시스는 50uS. 두 가지를 조합하면, 일본 내수용 튜너에 걸맞다. 그렇다면, 누군가 일본 내수용 튜너를 들여와 개변조했다? 다이얼 스케일 등 모든 것을 바꿔야 하니까, 그런 것도 아니라는 판단.

희한함.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