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외관이 상당히 멋있고, 소리까지 장대한 튜너. 어떤 관점에서는 캔우드 전성기 최고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이 튜너는… 0.1%가 충족되지 않아서 끙끙거리고 있다.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23), 유전율 변화 오류 등
■ 포인트별 펄스 피크 확인
1) 2nd OSC 코일 주변 청소 후
믿기 어렵지만, 정체 모를 촛농에 의한 RF 교란을 의심해 보기. AN610P #7핀에서 측정 → 증상은 여전함.
2) 직교검파 코일 주변 청소 후
AN610P #7핀에서 측정 → 문제가 여전함.
3) RF 회로용 전원라인
스위치가 마운트된 쪽보드 #22핀에서 측정 → (+)전원 라인은 문제없음 간주. 전원보드 #16(GND)와 메인보드 GND핀의 전위 변화 측정 → 특기 사항 없음.
(시간 흐른 후)
■ 스위치 보드 확인
RF 회로용 14.0V가 이곳저곳으로 공급되는 스위치 보드로 가서… 스위치를 눌러가며 이런저런 연결 핀 파형을 다시 살펴보았다. 아하? #20과 #21핀에 지저분한 등락이 목격된다. 어디인지 확인해 보면, 메인 보드에 있는 IC 16번. 그러니까 MPX 스위칭 IC 쪽이다.
회로 구성은 다음과 같다. (무슨 의도를 갖고 이렇게 만들었을까? 신호 피드백에 의한 왜율 개선?) 그리고,
“시방 장난하자는 겨?” 가변저항 불량이다.
그러면, 위 회로도에서 R이 부재한 것과 같음. 피드백이 전혀 안 되는 것은 그렇다 치고… 최초 접촉불량을 의심하였던 그대로, <콩 볶는 파형>과 출렁거림은 이 망가진 가변저항 때문이 아닐까?
그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달라진 게 없음. 여전히 <콩 볶는 파형>이 보인다. 그러니까 자꾸 IC 불량을 포함하는 반도체 소자 불량 또는 기타 수동 부품의 땜 불량이 연상된다는…
(시간 흐른 후)
■ 불량 부품과 불량한 제조사
하나가 고장이면 나머지를 장담할 수 없음. 자고로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음. 문제가 될 만한 구간의 가변저항을 모두 들어내서 측정해 보니…
“어이쿠! 장난혀?”
어떤 시점부터, 제어 시스템이 MUTE 동작을 잘못 통제했던 것. 그동안 Mute 트랜지스터 불량을 의심하고 노파심에 교환까지 했는데, 바로 옆에 원인이 숨어있었다.
연달아 두 개 부품이, 그리고 상당히 튼튼히 보이는 부품이 불량이라니… 특이한 사례. ‘특이한 사례’라고 점잖게 적지만, 속에서는 부글부글 화가 치밀고, 욕이 나온다. “어디여? 지랄 맞은 CM은…”
단순한 부품 불량 문제가 아니라, 이것은 완벽한 리콜감이다. 어쩌면, 전 세계 캔우드 마니아 몇몇이 이 순간 머리를 긁고 있을… 시간이 흘러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겠지만.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Kenwood L-01T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오버홀 (25), T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