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뭐여 시방, 답답해서 뒷목 잡고 쓰러지겄~네!”
유튜브 영상에서. 어떤 분이신지는 모르지만, 나름 열심히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ALL 중국제 Fnisi LCR-1020E, Hantek 1832C, Zoyi ZT-DQ02 3종 LCR 미터를 가지고 이런저런 비교를 진행하였는데,
결과는?
1) 겉보기에 디자인이 안정적인 듯한 Fnirsi 제품의 계측 품질이 완전히 엉망이다. (마침 JK LEE 님의 댓글 지적도 있었으니, 요즘 일취월장하고 있는 이 브랜드는 쓰레기가 아닐까 싶음)
“… 6. 멀티메터 리드선을 뽑다가 빨강색 프라스틱이 강력접착제 붙인 것처럼 본체에 눌러 붙어서 부러졌습니다. 그런데도 유투브 영상은 칭찬 일색입니다. 십만 초반대의 초 저가이지만 그 돈도 아깝습니다…”
* 관련 글 : 2025년 기준, 중국 계측기 업체 현황
2) 디자인이 약간 거시기하다고 생각한 Zoyi 제품의 제시값이 Hantek의 것과 비슷하다. 두 대가 비슷하면 그게 무조건 맞는 객관적인 값인가? Hantek도 별로라고 생각하기에… 어떤 것이 맞는지는 확정할 수 없음. 모든 게 무효.
똑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유명 브랜드의 제품이, 썩어도 준치라는 그들의 빈티지 제품이 비싼 것은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고…
DIY 세상의 LCR 미터는,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수십 년 Long Run 하였으며 전 세계 DIYer에게 적당선 검증을 받은 대만제 Der EE社(www.deree.com.tw) DE-5000이 정답인 듯. 앞으로 10년 동안은? 여러 경험으로 판단하건대, 대만제와 중국제는 품질이 다르더라. 적어도 대만은 대한민국을 능가하거나 맞먹는 나라임.
* 관련 글 : LCR Meter, 그런 것이 필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