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FM 튜너의 (L+R)과 (L-R) 연산에 대한 간단한 이해

FM 튜너의 (L+R)과 (L-R) 연산에 대한 간단한 이해

글쓴이 : SOONDORI

FM 튜너 신호처리에서 흔히 언급되는 (L+R)과 (L-R)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FM이기에 L과 R을 특정한 것뿐. 사실은, 두 개 무작위 신호에 대한 더하기와 빼기와 같다. 즉, 아날로그적 사칙연산 처리. 물론, 아날로그적 나누기와 아날로그적 곱하기도 있다. 네 가지 연산자를 가지고 아날로그 계산기를 만든다.

이하는 예시로서…

1) (L+R)

두 개 무작위 신호를 한 점에 묶어놓으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된다.

2) (L-R) 

차감은, 두 개 라인을 묶는 것으로는 해결이 안 된다. 그래서 더하기와 빼기를 처리하는 연산 소자 즉, 오퍼레이션 앰프리파이어를 가져오기. 소신호 증폭기로 널리 쓰이는 OP.AMP가 단순한 증폭용 소자가 아니라, 본래는 아날로그적 연산을 위한 것이었다는 점 강조하고… 그래서 영어 ‘연산’을 뜻하는 Operation이 쓰였다는 점도 강조하기.

3) (L+R) + (L-R) 

더하기? 플러스하겠다고 하니, 1항과 2항 신호를 한 개 포인트에서 묶는 것은 기본. 이후, 두 개 신호를 OP.AMP Inverting/Non-Inverting 입력 핀 중 어떤 것에 할당하느냐에 따라서 연산 결과가 달라진다.

a)  IC Inverting 핀에 L 채널로 정한 500hz를 할당하였을 때 = R Only.

a)  IC Inverting 핀에 R 채널로 정한 1Khz를 할당하였을 때 = L Only.

SIM Combi-PLUS

4) (L+R) – (L-R) 

뭘… 할 것 없음. 이미 인버팅핀/논-인버팅 핀 조합만으로 L Ony와 R Only 추출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니까.

이상을 한 줄로 요약하면,

“(L+R) 신호 한 덩어리, (L-R) 신호 한 덩어리를 가져다가 양자 +와 – 연산 부호를 달리하면서 섞어주면, L 또는 R이 분리 추출된다.”이고, 그것을 흔히… (L+R) ± (L-R) = 2R 또는 2L로 표현한다. 여기서 숫자 2는 별 의미가 없음. 그보다는 반대편 채널이 사라진다는 점이 중요하다. 모든 것은 불요 신호 삭제의 기술. 끝.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