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개인적으로 인켈은 애증이 많은 기업이다. 잘 만들 능력과 경험을 갖고 있었던 것이 분명한데 그렇지 않은 제품들이 좋은 제품들보다 훨씬 더 많다. 저렴한 부품 쓰고 대충 만들고 뚜껑 덮고 나몰라라했던 것은 오로지 돈을 쫓았던 경영진들의 마인드 때문이라 생각하고 있다.
(DOLBY 서라운드 프로로직 5.1채널, 110W@8오움(프론트)+30W(후방)+25W(센터))
그중에 가성비 상당히 좋은 제품이라 판단되었던 리시버이자 미국 셔우드 브랜드로 수출까지 되었던 6010R, 6030R은 1) 정제된 디자인, 2) 충분한 성능과 기능을 갖고 있음에도 형편없는 A/V 앰프로 폄하된 탓에 중고가격이 저렴하여 오디오 입문용 또는 사무실, 작업실 BGM용으로 추천할 만한 기종이다. (역시 깨끗한 자료사진 구할 곳은 이곳밖에 없다. 운영자에게 감사를. 출처 : http://bosoboso.co.kr/boso/104991)
2007년 이전 (주)이트로닉스버전과 이후 (주)인켈버전 두 가지가 있다. 각기 다른 로고로 판단 가능하다. (표제부 기기는 2007 이후 버전) 한편 저가형 다련 전동볼륨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 있으니 구입시 전개 각도별 밸런스 불량, 잡음 유무를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몇 년 전, 해외 주재원으로 나가는 지인에게 선물하려고 구입하여 하루 동안 보고 만지고 듣고… 충분히 좋은 느낌이 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언제라도 들이고 싶은 기기이다.
이하는 Sherwood 6030R의 스펙과 주요 회로.
수치로 표현되는 기본 성능은 나무랄 데 없이 좋다. 다만, Dolby, 톤 컨트롤 등 음의 변형에 관여하는 AV 회로들이 개입하므로 원음을 듣고자 한다면 최대한 설정을 Flat하게 가져가는 것이 좋겠다.
(Font-End Module은 Mitsumi, IF IC LA1266, MPX IC KA2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