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SONY STA-9000과 PFM-9000A, 스피커 내장 이동형 리시버 시스템

SONY STA-9000과 PFM-9000A, 스피커 내장 이동형 리시버 시스템

글쓴이 : SOONDORI

최근 분양 매물로 나온 기기이다. 1970년경 소개된 이 분리 시스템은 과거의 스테레오 붐-박스 또는 이동형 전축이나 마찬가지로서 당시 판매가격은 60불 정도.

한쪽에는 튜너회로와 앰프회로, 다른쪽에는 앰프회로가 배치되어 있고 양쪽은 이중 신호 케이블로 연결된다. (보관을 위해 전선을 감아 놓는 돌기가 마련되어 있다)

(STA-9000 : 입력 선택을 위한 피아노-키, 입력선택에 Power Off 버튼과 Auto ST 버튼이 있다. Auto ST는 사실상 단순 Mono 절환인 듯)

(PFM-9000A : 프리셋 선국방식. 우측 FET라는 문자는 실제로 튜너부 초단에 FET를 사용했기 때문. 트랜지스터 개수는 총 11개)

(좌측 STA-9000, 우측 PFM-9000A. 표제부 사진 및 이상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radio&pageNum=62&subNum=204&document_srl=36819912)

“어떻게 해서 분리된 두 개의 유닛이 마치 한 시스템처럼 움직인다는 것일까?” 이 질문은 이 글을 쓰게 된 동기.

당연한 듯 보이지만 따져보면 짐짓 아리송하거나 더 생각해야 할 것들이 있다. 두 유닛들간 Sync. 문제.

추론된 해결 방법으로… 1) PFM-9000A는 프리셋 기능 튜너회로와 파워앰프를 내장한다. 2) STA-9000은 입력선택 기능을 포함하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를 내장한다. 3) 각자 전원부를 갖고 있다. 4)  둘은 한 가닥으로 보이지만 속은 두 조인 특수 케이블로 연결된다. 케이블 내부 신호선 중 하나는 PFM의 튜너 스테레오 출력을 STA에 전달하고 다른 하나는 STA의 라인출력을 PFM에 전달한다.

(MPX Out은 반대쪽에 L/R FM 신호를 전달, AUX는 L/R 내장 앰프 입력)

(이 RCA 단자는 전적으로 외부입력/보조출력을 처리하기 위한 것. 연결케이불은 따로 있다. 이상 출처 : http://www.wassada.com/bbs_detail.php?bbs_num=1685265&tb=board_uusell&id=&num=&pg=&start=)

각 유닛 전면부 커다란 다이얼들은 공히 볼륨과 톤-컨트롤이다. 상면 피아노 스위치의 경우, PFM은 언급된 프리셋, STA는 입력전환.

스피커를 포함하는 오디오 시스템이라 나름 편리한 점이 있지만… 튜너 스테레오 출력을 받대편에 전달했다가 다시 받아야 하고 STA-9000에서 원터치 조작이 된다지만 전원부 자체는 두 벌이어야 하고.. 설계구조가 꽤 복잡한 만큼 고장요인이 많다고 판단되며 볼륨과 콘 컨트롤이 제각각이라 불편한 점도 있다.

레어 아이템이라 소장 가치가 있다는 것은 지금의 판단이겠고 과거기준 설계 내용으로는 득보다 실이 많아 보인다.

그리하여 행사장 등 임시 배치용으로 제품컨셉을 잡은 반 포터블 시스템으로 이해. 그게 아니라면 소니가 괜한 묘기를 부린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