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9.807 m/s² 가속도를 만들어내는 지구 중력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과체중 힐난이 걱정인 사람은 표제부 사진의 파란색 영역으로 이주해서 살면 됨. 0.00001g이라도 덜 나갈 테니까.
아이작 뉴튼의 말씀에 따르면, 중력은 질량에 종속되어 있으니까 완벽한 구체로 표현하는 지구의 정중앙이 아닌 다른 곳 즉, 평준화 질량의 어떤 집중점에 중력 중심점이 있을 것이고… 어쨌든 지구는 짱구.
그래서, 측정은 어떻게?
NASA가 중력 변화를 감지하는 위성 두 대를 우주로 내보낸다. 첫 번째 위성이 중력 변화 지점에 도달하면 두 번째 위성으로부터 조금 멀어지고, 두 번째 위성이 해당 지점에 도달하면 앞선 위성에 가까워지는 미세 현상을 감지하여… 그리고 누군가, 일반인들 보시기 편하라고 예쁜 강원도 감자 그림으로 표현.
(출처 : https://www.eoportal.org/satellite-missions/grace#grace-gravity-recovery-and-climate-experiment)
고속 비행 물체를 대상으로 한 우주 속 미세 거리 측정이라니… 2002년에 시작된 NASA의 그레이스(Grace. Gravity Recovery And Climate Experiment) 시스템은 도대체 얼마나 민감한 것인지? 정말 대단하시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esa.int)
* Bravo sep.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