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별별 잔손실을 다 요구하는 튜너이다.
* 관련 글 : Meridian FM 튜너 오버홀 (11), 프론트엔드 개조 및 튠업 그리고 끝없는 오류
■ <MONO> 버튼 오류
MC14013BCP D- Flip Flop IC의 #11핀까지는 버튼 누름 신호가 제대로 전달된다. 그러면, IC Q & Q’ 출력 핀~<MPX 쪽보드> 사이에 원인이 숨어 있는 것.
현물 회로 구성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또, 무슨 의도였는지…
메리디안 104 튜너의 경우, 흔한 방법론대로 트랜지스터로 HIGH를 LOW로 낮춘다.
(시간 흐른 후)
“이게… 노란색이여? 주황색이여?”
어쨌든, 이렇게 저렇게 해도 7.5V 대 0.0V로 토글 되지 않음.
잠시 궁리하고, 제어선 High 또는 Low에 따라 Stereo/Mono 모드가 절환 된다는 점에 기대어, 다음과 같이 회로를 변경하였다. 이제, 모드 토글 전압은 0.0V이거나 약 11.*V이거나.
“뭘? 너무 잘 동작하는데?”
(시간 흐른 후)
■ <TUNE> 버튼 오류
“미치고 환장하겄~네!” 이번에는 이쪽 LED가 점등되지 않는다. 끙끙거린 후 발견한 것은,
황당하게 반으로 쪼개진 LED.
누군가 뚜껑을 닫으면서 강한 힘을 주었던 탓이다. 진작에 금이 간 상태로서, 그동안은 간헐적으로 붙었다 떨어졌다 했던 것.
이런 불순한 상황에, 영문을 몰라서 끙끙거렸으니… 참~나!
그러면… 이제, 끝?
끝! 초기 메리디안은 이런 것을 가지고 하이엔드 운운하며, 큰돈(*) 받고 팔았으리라… 앞으로는 절대, ‘FM Tuner’와 ‘Model 104’, 초기형 메리디안은 거들떠보지 않기로 함.
* 관련 글 : Meridian FM 튜너 오버홀 (13), 1970년대의 메리디안에 대한 투덜거림 종합
모델 104의 가격은, 1980년 기준 260 파운드라고.
파운드-달러 교환비가 2배 정도였으니까 대충 500달러쯤이다. 1980년의 달러 대 원화 비율은 580원. 그러면, 500 × 580 = 29만 원이 된다. 약 30만 원으로 보고… 오늘을 기준으로 아무 것도 아닌 돈. 그러나, 45년 전에는?
조금 앞서 나온 것으로 짐작하고 있는, 유사 구조의 이 튜너는 과연 얼마에 팔렸을까? 세상 참 웃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