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수 년 전에 즉흥 상상해 본 비즈니스 모델과 흡사하여 기록해 둔다. 요즘 세상에서는, 점점 더 합당해지는 BM이 아닐까 싶고. 물론, 실무적 어려움도 있겠지만.
그들의 Business Model은,
1) 선호되는 어떤 빈티지 모델을 다량 확보한다.
2) 제로 베이스로 펑셔널리티 즉, 기능적 완결성을 보장한다.
3) 충분한 부가가치가 있는, 거의 신품 수준의 레트로 제품으로 만들고 본인들의 디자인 박스에 넣어서 판매한다. 쭉~~!
그러다가그들이, (표제부 사진의) 금성사가 수출했던 리얼리스틱 VHS 플레이어를 전시하고 있음. 깨끗한 상태이고 그들을 신뢰한다면, 당연히 잘 작동될 것.

* URL : https://retrospekt.com/pages/our-story
시장 내 중고물품을 넘기고 넘기고 수리하고 수리하는, 올드한 단 건 중심 비즈니스보다는 훨씬 전문적인… 예를 들어 특정 아이템 종류에 집중하는 리퍼비싱/리패키징 사업 모델은, 컴퓨팅 세상과 자동차 부품 세상과 기타 분야에서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다. 그러나,
마른 북어와 같은 국내 빈티지 오디오 세상에서는?
경제적, 문화적 후진국이던 시점이 오디오 Peak 시절과 겹치기에, 그러니까 지갑 두툼한 상당수 중장년층이 넉넉한 소비를 촉발할 충분한 추억과 기억을 갖고 있지 않기에, 아무래도 n명 확보는… 이 분야 애호가 수는 미국이나 영국, 일본의 0.0000000000001프로에 불과할 듯.
그래서 또, 마른 북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