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일본의 오디오 문화는 어떠한 것일까? 더 깊은 속내를 알고 싶어 자료를 찾던 중 유명한 Accuphase社의 생산활동 단편들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글이 있어 일부를 정리해서 등록해둔다.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URL 참고.
글쓴이 : 미상, 2017.08.07, 원본 글 URL : http://joshinweb.jp/audio/acc_repo.html
이번에는 요코하마시 아오바 구에있는 아큐 페즈의 본사 · 공장을 소개합니다.
1973년에 발매된 제 1호기에서 역사에 남을 수 많은 명기는 물론 최신 모델까지 본사에서 설계 · 생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오디오의 성지라고 말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번에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겠지만 촬영한 사진들과 함께 오랜 세월 사랑받는 ‘아큐 페즈(*)’의 매력을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아큐 페즈”는 Made in Japan의 하이 엔드 오디오 브랜드. 1972년 창업 이래 일관된 자신의 경영 방침 · 기업 정책을 내걸고 물건 만들어 온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입니다.
역대의 거의 모든 제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관을 들어가 2층에 올라가면 제1호기 “C-200 · P-300″에서 최신 생산완료 모델까지 거의 모든 제품이 즐비합니다. 내가 옛날에 사용하던 “C-200X · P-300X ‘도 있고, 정말 그리운 기분이 되어 버렸습니다!
창업에서 약 44년 동안 무려 250여 개 제품들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전시되는 모든 제품들은 잘 정비되어 있고, 외모도 아름답게 관리되어 있어서 제품에 대한 애정을 잘 알 수 있는 전시공간이었습니다.
개발 · 기술 부문을 방문
아큐 페즈의 개발정책은 “하이 엔드 오디오의 음질 ‘과 높은 안전성, 신뢰성, 장기 안정성”을 겸비한 제품 제작. 극한적인 성능과 뛰어난 음질을 양립해야 한다! 아큐 페즈의 자신의 엄격한 설계 기준은 국제 안전기준 모두를 만족시키는 내용이라고합니다. 멋지다!
아시는 바라고 생각합니다만, 아큐 페즈 제품의 메이커 보증은 5년입니다 (SA-CD 및 CD 플레이어, 트랜스포트 제품은 3년 보증). 이것은 부품의 엄선과 충분히 여유를 갖게 한 디자인 때문이라 할 것입니다. 사용하는 부품은 일본제 또는 일본의 취급 회사가 보증하는 부품만을 골라 사용! 또한 부품이 생산되는 회사나 공장의 품질과 관리체제를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중략)
여기에서 생산 부문에 방문합니다.
아큐페이즈의 제조 부문은 가전업체의 공장에서 반드시 보게 되는 자동으로 흐르는 컨베이어 벨트 같은 것은 일절 없습니다. 숙련된 기술자가 책임을 가지고 공들여 정해진 공정의 조립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우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있고 그것이 제품의 높은 완성도로 이어집니다.
(중략)
검사 후 완성된 제품은 일본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순위 골판지에 의한 이중 구조의 외장상자에 담긴 제품창고에 보관되어 출하를 기다립니다. 덧붙여서 수출도 이 공장에서 되며 비율은 국내 70%, 해외 수출이 30%가 기본이라고 합니다. 아큐 페즈 소유자 대부분은 상자를 버리지 말고 보관되는 것. 유지 보수 및 수리 시에는 필수품이 있으니까요.
유지 보수 및 수리
아큐 페즈의 굉장함은 신품을 살 때 뿐만 아닙니다! 20년 · 30년 이전 제품도 수리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은 역대 장비 부품 보관창고의 일부입니다. 연령별, 기종별로 주요 부품의 대부분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역대 원래 부품을 많이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유지보수하는 것에 의해 음질이 바뀌어 버리는 위험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왠지 기쁩니다.
(1980 년대의 제품에 사용 된 주요 부품입니다. “C-200X” “P-300X」 「E-303」등의 그리운 명기의 귀중한 부품들입니다!)
또한 수리 수 있다는 것은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요소이므로 당연히 다른 브랜드에 비해 매입 가격도 높고 안정되어 있습니다. 세컨드 소유자 등록도 시작되어 사는 것도 파는 것도 안심이군요!
(중략)
숙련 기술자의 수리 유지 보수 풍경
이전 제품도 보기 좋게 되살아납니다! 다양한 연령층의 수리 유지 보수를 필요로 하는 기기는 여기에 모아지고 숙련 기술자의 손에 의해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기에 관한 방대한 자료도 보관되어 있고 정중하게 취급이되어 있었습니다. 저희 매장 제품을 판매하고 받은 때도 여기에 보내 점검을 받고 배달시켜주고 있습니다.
수리 대금의 대략적인 금액은 아큐 페즈의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70, 80년대의 인쇄 회로 기판 및 릴레이 등 일부 부품은 재고가 없어져 수리 불가능한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우선은 상담해주세요라고 합니다. 접점을 닦아 재사용 할 수 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하 생략)
(필자의 언급) “아래 페이지는 1973년부터 2012년까지의 제품 카탈로그 표지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면 카탈로그 전체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joshinweb.jp/audio/accuphase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