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기기들에 대한 명시적인 정보 구하기 어렵고 외관을 보건데 특기할 것도 없는 엔트리급 튜너와 엔트리급 인티앰프. 물론 어떤 시절, 국산모델로서의 역사적 가치는 크겠지만…
(인티앰프는 튜너 등 3개 소스 기기들에 대한 리모콘 처리를 전담한다.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document_srl=29013483&mid=b_09)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려는데… 인티앰프 후면에 흐릿하게 적힌 ‘BBE Sound Inc.’가 눈에 들어왔다. BBE는1985년 설립된 미국 오디오 사운드, 무대 사운드 등 튜닝 업체. 공식 사이트는 www.bbesound.com.
그들의 음장 솔루션은 프로그램화된 칩 형태로 인티앰프 안 어딘가에 놓였을 것이고… 유사 솔루션이 코원 MP3 플레이어들에도 이식된 바 있다.
* 관련 글 : Cowon D2 DMB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이제는 확실한 빈티지
(출처 및 URL : http://bbesound.com/technologies/index.htm)
(Cowon D2 DMB 사용설명서 일부)
잠시 생각해보니… 불충분한 느낌의 FT-550 튜너와 FA-550 인티앰프, 보완기재가 될 수 있는 BBE Sound/Surround 그리고 소리와 묶이는 TV를 만드는 LG의 사업범위 사이에 모종의 연결고리가 있었을 법하다.
그러니까… 이미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 하나 더 놓기?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pageNum=62&subNum=105&page=5&document_srl=46264752)
[ 관련 글 ]
금성사 FT-770 튜너와 Fantasia 브랜드
주목받지 못해서 딱한 국산 오디오들 (2)
BBE 최신 오디오 기술, 코원 제품에 최초 적용해 (2008.12.16, 중앙일보. URL : https://news.joins.com/article/3422556)
오디오 사운드 전문 회사 BBE가 자사의 차세대 모바일 오디오 기술 ‘BBE+’가 코원의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S9에 세계 최초로 도입되는 것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1985년 설립된 BBE사는 최신 음향 전문기술 개발을 주로 하는 기업으로, 소니와 파나소닉, LG, 히타치 등의 국내외 유명가전 브랜드에 자사의 오디오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
특히 이번 코원 S9와 BBE+ 기술이 적용된제트 이펙트(JetEffect) 2.0 오디오 설정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우수한 사운드 조작 기능과 풍부하고 깊은 음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BBE의 CEO인 존 맥로랜은 “코원은 사람들이 보다 풍부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휴대용 기기를 만들었다”라며 “코원과의 파트터 쉽은 소비자들에게 최대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 세계 BBE 를 사용하는 음향 전문가들로 하여금 최고의 음질을 그들의 팬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 것에도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내용추가) BBE에 관한 코원측 설명문. BBE 발행 영문 문서를 번역한 듯. “네? 그래서요?”
스피커나 헤드폰, 이어폰 등은 고주파 대역을 저주파 대역보다 지연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고주파 대역을 가로막아 덜 들리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우리가 그러한 소리를 듣게 되면…… (중략) ……거칠고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고주파 대역을 증폭하는 대신에 BBE는 중역과 저주파 대역을 지연시켜 주파수 스펙트럼의 시간정렬(time-align)을 먼저 실행합니다. 그리하여 중요한 고주파 대역을 중역 및 저역보다 적절한 시점으로 귀에 먼저 도착하게 하여, 라이브 사운드에서와 같게 만듭니다. (기타 생략, 출처 : http://www.cowon.com/bbe/bbe.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