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트래킹 제너레이터를 포함하는 빈티지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는 값싸고 관리 잘 되었고 기능까지 좋은 것 구하기는 실로 하늘의 별 따기이며 … 호감 간다 싶으면 가격이 수백만 원쯤. 이제까지 몇 번의 시도가 불발로 끝났다. 그래서…
* 관련 글 : 오디오의 주파수와 푸리에 변환 (1)
‘꿩 대신 닭’ 정신으로 궁리한 대안은 텍트로닉스 TDS-220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에 장착할 수 있는 FFT(Fast Fourier Transform) 확장 보드를 구매하는 것. 그것이 TDS2MM. (일반 IO 모듈은 TDS2CM)
마침 우연한 기회가 찾아왔다. 가격? 수십만 원 가치 박스 신품이 불과 몇만 원. 꼴랑 100Mhz 빈티지급 DSO인지라 이제는 살 사람도 없고… 재화 가치가 0원에 근접 중이었던 것.
“역시 빈티지 가격은 시간 함수에 따라 달라진다. 몇십 년 후 잘만하면 거저먹기로 내 것이 됨”
무엇에 쓰려고 하느냐면… SSG 신호 주입 후 처리 경로에 있는 필터 등 부품의 동작 상태를 가늠해보려는 것.
참고로 뒤에 나온 TEK 모델 특히, 컬러 디스플레이 모델은 처음부터 이런 FFT 기능을 내장한다. (또는 모두 내장한다) 모든 것이 기술 발전에 의한 자연스러운 진화이려니 함.
그리고 언젠가 마음이 동하면… Tek Wave Star CD 프로그램 깔고 RS-232 케이블 연결하고 첫 화면 캡처한 후 이 글을 업데이트하기로 한다.